박근혜 대통령은 24일 "한·일관계 새 출발의 첫 단추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고 볼 수 있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郎) 회장을 비롯한 일·한의원연맹 대표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지금 이제 생존해 있는 (위안부) 피해자 분들이 54분, 평균 연령이 88세로 상당히 고령인데 이분들이 생존해 있을 때 명예를 회복해 줄 수 있는 납득할 만한 조치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일의원연맹 합동총회 참석차 방한한 일한의원연맹 대표단을 접견하며 누카가 후쿠시로 의원연맹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뉴시스
박 대통령은 특히 "이렇게 피해자나 국민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게되는 그런 퇴행적인 언행이 반복되지 않는 것이 양국이 계속 신뢰를 쌓아 가면서 관계 발전을 이루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일본을 우리의 중요한 우방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힘써왔지만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어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며 "이미 양국 국민들은 문화를 통해서 교류하고 마음을 나누고 있는데 이제는 정치인들이 양국 국민의 마음을 읽고 서로 아픈 데를 치유하면서 화해와 협력의 틀을 잘 만들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의 현안 문제들을 적당히 넘어가다 보면 그것이 다시 악화돼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는데 이런 것을 우리 세대에서 확실하게 잘 바로 잡아서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식으로 탄탄하게 나아갈 수 있는 노력을 같이 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