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무 상근부회장 "한진해운 사태 재발 시 전 산업에 악영향"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한국선주협회가 24일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업계에 대한 정책지원이 제때 이뤄질 수 있도록 한국산업은행법 일부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국회 정무위원들에게 건의했다.

정부는 지난 22일 개최된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위기극복과 고용을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신설하고 국민경제·고용안정·국가안보 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해운산업을 포함한 7개 업종을 기간산업으로 선정해 본 기금을 지원키로 결정했다.

정부는 이 같은 지원방안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설치·재원조성·기금 관리 및 운용, 회계·자금지원 절차 및 요건·기금운용심의회 설치조항 등을 신설한 한국산업은행법 일부개정안을 마련해 국회에 상정했다.

이에 한국선주협회는 국회 정무위원들에게 제출한 건의서를 통해 "해운산업은 세계경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라며 "현재와 같은 세계경제의 하락은 10% 이상의 해상화물 교역량 급감으로 약 20% 이상의 매출이 감소돼 결국 해운기업의 위기로 귀결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기금지원이 하루 빨리 따를 수 있도록 적극 배려해달라"고 건의했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실을 예방하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절실히 체감했듯, 해운산업은 정부의 선제적인 지원조치가 절실한 산업"이라고 피력했다.

김 부회장은 "한진해운의 파산과 같은 상황이 또 다시 벌어진다면 그에 따른 악영향은 수출입의존도가 높은 우리경제 전 산업에 걷잡을 수 없이 퍼져나갈 것"이라며 "한국산업은행법 일부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선처해달라"고 요청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