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해양수산부는 30년이 넘은 오래되고 기능이 약화된 항만시설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안전을 강화하는 '노후항만 재생계획' 수립에 착수했다고 27일 밝혔다.

지어진 지 30년 이상이 돼 외형이 손상되거나 본래의 기능이 약화한 부두, 호안, 방파제 등의 항만시설을 개축·보강해 안전 등급과 기능을 향상하는 것이다.

국내 항만은 현재 전국적으로 무역항 31개, 연안항 29개 등 60개에 달하며, 이에 따른 계류시설·외곽시설·임항교통·건축시설·갑문시설·기타시설 등의 항만시설은 총 1086개로, 이 가운데 30년 이상 된 시설은 284개(27.7%)에 이른다.

노후 항만시설이 늘어남에 따라 항만시설 유지관리에 드는 비용도 지난 2000년대 연평균 1450억 원에서 2010년대에는 1620억 원 수준으로 약 12% 증가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비용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연말까지 노후 정도, 안전성, 여건변화에 따른 이용수요 등 기술·정책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판단, 약 30개의 재생사업 대상시설물 후보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 내년 말까지 사업 타당성 검토를 거쳐 종합적인 노후항만 재생계획을 마련키로 했다.

홍원식 해수부 항만개발과장은 "노후항만 재생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방파제, 부두 등의 기능 향상으로 각종 자연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대형 선박의 입출항도 원활해져, 신항만 건설에 따른 사회적 갈등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