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사업, 예타 통과…7년간 총 1조974억원 투입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친환경차 분야 R&D 사업의 예타 통과에 이어 자율차 분야 대규모 R&D 사업도 통과하면서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복합 개발 전략이 완성된 데 따른 것으로,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관련 지원방향이 모두 확정됐다.

이번 사업에는 내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총 1조974억원이 투입되며, 부처간 기획·예산·집행 등 전 단계에서 칸막이 없는 협업을 강화하는 '부처 매칭형 신협력모델'이 적용된다.

자율차 분야에 대한 핵심기술개발, 인프라, 실증, 서비스 뿐 아니라 표준화화 법·제도를 포함하는 종합적 패키지형 지원을 실시, 투자 비효율성 해소 및 사업 성과 제고를 노린다는 것이다.

   
▲ 미국 자동차 기술자협회(SAE)의 자율주행 레벨 구준 기준/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는 현재 주행차선 이탈 방지 및 차량 간격 유지 등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레벨2 수준의 차량이 양산되고 있으며, 전세계젹으로 운전자 개입을 최소화하고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주행하는 레벨4 수준의 기술개발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차량융합 신기술 ▲ICT 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 창출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를 중점 추진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여기에는 사고발생 '0'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영상 인식·처리 기술, 차량통신·보안, 자율주행 이동서비스,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및 표준화 기반 확보 등이 포함됐다.

향후 4개 부처는 범부처 협의체를 상시화하고, 효율적 사업 통합 관리를 통해 자율주행 융합사업단(가칭)을 설립·운영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한다는 전략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