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방역.재난지원금 등으로 개선도 먼저?...수출은 4월 더 충격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한국 경제에 대한 '쓰나미급 충격파'가 가장 먼저 서비스업과 내수소비로 밀려왔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리'의 부작용 때문이다.

하지만 같은 이유로, 5월부터 '황금연휴' 여행 재개와 조심스런 '생활방역' 전환, 중앙정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의 '긴급재난지원금' 등 보조금이 풀리면서, 경기 회복도 서비스업과 내수소비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 수출부두 [사진=부산항만공사 제공]


통계청이 29일 발표한 '3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3월 서비스업 생산은 4.4% 감소하면서 지난 2000년 통계 집계 이래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소매판매액도 1.0% 감소, 산업생산과 설비투자, 건설기성 등 다른 분야보다 더욱 부진했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통계동향심의관은 "대면 접촉을 기피하는 소비패턴의 변화로, 2달 연속 소매판매가 줄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5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생활방역 전환, 국내여행 재개 분위기, 정부와 지자체의 잇단 소비진작 대책 등이 맞물리면서, 서비스업과 소매판매 반등이 기대된다.

안 심의관은 "5월에 생활방역으로 전환된다면, 서비스업과 소매판매가 증가할 것"이라며 "재난지원금 등 정책효과도 5월에 순차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미 지자체들이 재정자금을 본격적으로 풀면서, 경기도 등에서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따른 자영업자들의 매출 회복이 나타나고 있다. 

또 30일부터 최장 6일간 이어지는 황금연휴를 맞아, 그동안 억눌렸던 여행 수요가 되살아나면서 제주도와 강원도 등 인기 국내여행지에는 관광객이 다시 몰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국 경제의 핵심'인 수출은 코로나19의 세계 경제 영향이 본격화되는 4~5월에는 더욱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지난 2012년 1월 이후 99개월만에, 4월 무역수지가 적자를 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통계청 안 심의관도 "4월에는 주요 수출국에서의 코로나19 확산 및 '경제 봉쇄'의 영향이 제조업 수출과 생산에 크게 반영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