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ITU 전권회의의 특별행사로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글로벌 ICT 프리미어 포럼에서 통신업계 대표연사로 나선 황창규 회장이 한국형 창조경제의 모델을 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글로벌 ICT 프리미어 포럼은 세계적인 석학과 CEO, 각국의 고위 정책결정자 등 ICT 관련 분야의 최전방에서 활약하는 전문가들을 초청해 글로벌 ICT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전망을 공유하는 자리다.

   
▲ 글로벌 ICT 프리미어 포럼에서 27일 황창규 KT 회장이 세계 최고수준의 ICT를 기반으로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인 K-Champ를 육성해 새로운 미래를 대비해 나가자 발표하고 있다./KT 제공

이날 황창규 회장은 "한국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강력한 ICT 기반에서 우리만의 차별화된 융합형 히든 챔피언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대기업의 역량을 활용하고 중소기업에 혁신의 힘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 CTO(최고기술책임자) 시절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해 전 세계 70여곳의 R&D 기관을 방문해 각계 전문가들과 토론하며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던 중 가장 주목했던 것이 독일의 강소 기업들로 독일 경제의 경쟁력은 이런 히든 챔피언들이 원천이 되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히든 챔피언은 연 매출이 50억 유로 이하지만 각 분야에서 세계 3위권 내에 드는 강소 기업들로 독일에는 전 세계 히든 챔피언의 절반에 가까운 약 1300여개 기업이 활약하고 있다.

황 회장은 "한국에 독일의 히든 챔피언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경제적 특징을 살린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이 필요하다"며 "수출의 60%와 고용의 20%를 담당하며 한국 경제 발전을 주도했던 대기업들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데 중추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를 견인하는 미국과 달리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가 전체 ICT산업의 성장을 견인해 왔다"며 "강력한 ICT 기반에 한글과 고려청자 등을 만들어낸 한국인의 창조 DNA를 결합해 다양한 산업간 융합을 이끌어내 한국형 히든 챔피언 'K-Champ'를 육성하자"고 제안했다.

황 회장은 창조경제의 핵심인 한국형 히든 챔피언 K-Champ를 육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개방형 혁신과 R&D 역량의 융합을 기반으로 벤처·중소기업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대기업이 과감하게 권한을 위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T는 10월 중순 상용화를 발표한 기가 인터넷 같은 기가급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와 함께 기가 초고화질(UHD), 디지털 한류 콘텐츠인 K-Live, 스마트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역량에 중소기업들의 창의성을 결합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한편 비즈니스 플랫폼 비즈메카를 이용해 중소벤처기업들이 K-Champ로 글로벌 무대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 KT는 경기도 판교 테크노밸리에 있는 1000여개 스타트업 기업들이 한국형 히든 챔피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룹의 역량을 모아 지원하고 판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K-Champ를 위한 ICT 컨버전스 허브로 육성할 방침이다.

황 회장은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의 성장 기회는 IoT(사물인터넷)를 기반으로 산업간 ICT 컨버전스를 통해 만들어 지는 새로운 신시장에서 찾을 수 있다"며 "단순한 연결이 아닌 연결된 데이터들의 융합을 통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가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황 회장은 "통신사의 역할이 ICT 융합사업에서도 더욱 중요해 지고 있는 만큼 주파수 배분을 위한 정부의 지원부터 사업자간 IoT 표준화까지 열린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KT는 한국형 창조경제의 선도적 파트너이자, 한국형 히든 챔피언의 동반자로서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이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