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국민감시단은 27일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업체선정 비리와 관련하여  9월말 현재 모두 10명이 재판에 넘겨졌다고 밝혔다.

이들 중에는 센터 직원 3명, 브로커 1명 뿐 아니라 업체대표들과 임원진 6명이 포함돼 있고 그 죄목도 횡령, 범죄수익 은닉, 금품 및 향응 공여, 뇌물 공여, 대출사기, 부패방지법 위반 등 다양하다고 밝혔다. (표 참조)

   
 
국가교육국민감시단은 "서울시가 운영한 서울친환경유통센터가 업체선정 관련 비리백화점이었다는 민낯을 드러낸 셈"이라며 "검찰이 아직 중간수사결과조차 발표하지 않은 채 수사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은 지금까지 드러난 비리가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흘러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10일 서울시와 MOU체결을 통해 센터이용을 장려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가 현재 석연치 않은 이유로 미룬 상태이다.

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검찰수사가 마무리되기까지 친환경센터 이용계획 관련 일정을 추진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MOU 체결도 무기한 연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교육국민감시단 김정욱 사무총장은 "기존업체들을 물갈이하지 않은 채 센터이용을 확대하려는 서울시의 오만함에 실망을 금치 못하겠다"며 "시민들에게 사죄하고, 문제가 된 업체들을 정리해서 더 이상 의혹을 키우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