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11번가는 커피 성수기 가을을 맞아 커피시장을 분석한 결과 '스틱형 원두커피' 매출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최근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9월 생두와 원두 등 커피 수입량이 지난해보다 18.7% 늘어난 가운데 1990년대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 커피기획전/11번가 제공

11번가에서도 올 1월부터  이달 26일까지 커피 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55% 증가한 가운데 ‘맥심 모카골드(52%)’가 매출 1위 제품에 올랐다.

이어 ‘카누 마일드(11%)’, ‘프렌치카페 카페믹스(9%)’, ‘루카 마일드(6%)’, ‘스타벅스 원두(5%)’ 순으로 잘 팔렸다.

커피 e쿠폰의 매출도 지난해에 비해 210%나 급상승했다. 브랜드별로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엔제리너스, 카페베네 순이었다.

커피용품 중에는 핸드 드리퍼의 매출 비중(70%)이 1위로 가장 높았다. 추출하는 방법이 까다로워 고급커피로 인식되던 더치커피가 대중화되면서 더치커피 기구 매출이 가장 많이(52%) 올랐다.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실속형 ‘홈카페족’이 늘어나면서 모카 포트, 핸드밀, 더치커피 기구 용품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업체 측은 전했다.

한편 11번가는 세계의 인기 원두, 브랜드 커피, 인스턴트 커피, 커피용품 등을 한데 모은 ‘All about Coffee’ 기획전을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박수정 11번가 식품 담당 MD는 “최근 커피 전문점에서 잇따라 커피가격을 올리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스틱형 원두, 로스팅 원두, 생두 등 다양한 원두커피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면서 “달달한 커피믹스에 이어 깔끔한 원두커피로 소비자들의 커피 취향이 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