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팍팍 기가산다. 기가 팍팍 기가~”

최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가맹점주들의 기(氣)를 팍팍 살리기 위해 애(愛)쓰는 ‘본사’들이 있어 화제다. 이들 본사들은 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고 가맹점과의 소통 및 신뢰 관계 강화를 위한 해결책을 마련한다는 전략을 쓰고 있다.

27일 통닭 프랜차이즈 오늘통닭은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노후 매장 리뉴얼 및 메뉴 개편에 따른 집기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 통닭 프랜차이즈 오늘통닭은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노후 매장 리뉴얼 및 메뉴 개편에 따른 집기를 지원하고 있다.오늘통닭 수유사거리점

오늘통닭은 운영 햇수가 5년 이상 된 가맹점의 인테리어 리뉴얼을 지원한다. 최근 오늘통닭 본사는 화곡점의 간판 및 매장 내부 POP(Point Of Purchase) 교체에 드는 비용을 전액 부담했다. 동선동점의 경우 간판 정비와 내부 인테리어 리뉴얼 비용 50%를 지원해 가맹점주의 부담을 대폭 줄였다.

이와 더불어 2014 윈터시즌 메뉴 개편에 따른 집기류 일부가 변경되는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전 매장에 집기 구매 대금의 50%를 지원한다. 관련 이벤트에 필요한 홍보물 및 경품까지 지원해 매장 활성화의 불씨를 당기고 있다.

오늘통닭은 오는 30일 오후 3시에 오늘통닭 본사에서 외식창업 전반 현황과 상권별 특성 등 정보를 담은 오늘통닭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김종현 오늘통닭 본부장은, “어려서부터 어머니께서 장사하시는 모습을 보고 자라 점주들의 심정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며, “점주들에게 힘이 되는 것이 당연히 본사가 할 일” 이라고 전했다.

토털 생활 서비스 프랜차이즈 핸디페어는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기술·운영 지원 교육을 무료로 진행한다.

매주 수요일 핸디페어 본사 교육실에서 전국 가맹점 점주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특정 기술을 점주에게 알리거나 기존에 부족한 기술에 대한 보충 교육을 진행한다.

핸디페어는 기술 교육과 함께 가맹점 운영 상태에 대한 진단과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는 개선책을 제공한다. 한편으로는 꾸준히 방문하는 창업희망자들을 위해 매주 화요일, 목요일 서울 신촌역 인근에 위치한 핸디페어 체인본부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스몰비어 브랜드 용구비어는 예비점주들을 위해 최대 5000만원 무이자 대출 등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지속적인 메뉴 개발을 통해 화제를 모으고, 가맹점으로 고객의 발길을 끄는 역할 역시 꾸준히 수행 중이다.

용구비어는 오는 30일 부산 동서대점, 31일 광주 쌍촌점에서 용구비어 창업설명회를 진행한다. 해당 창업설명회를 듣는 이들에게 각종 프로모션 혜택을 제공하고 창업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예비창업주들의 두려움을 상쇄시키고 기를 불어 넣어주기 위해 가맹점주 지원책을 탄탄히 다지는 본사들이 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이 홍보하는 지원책을 상세히 알아볼 수 있는 곳이 곧 본사 창업설명회이므로 프랜차이즈 창업을 생각한다면 창업설명회 방문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미디어펜=신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