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환자 100명 미만은 자체…100명 이상은 공동대응
수도권 폭발적 감염 가능성 대비
   
▲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정부가  하루 확진자 규모에 따라 수도권 병상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병상공동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수도권 3개 지자체(서울·경기·인천) 합산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발생 규모에 따라 1∼4단계로 구분하고 이달부터 단계별로 공동 대응 체계를 가동한다고 9일 밝혔다.

정부는 하루 확진자 규모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해 단계별로 수도권 병상을 공동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현재와 같이 하루 확진자가 100명 미만이면 1단계(50명 미만), 2단계(50∼99명)인 경우에는 각 지자체가 기본적인 수요에 따라 거점전담병원과 공동생활치료센터를 지역별로 1∼3곳 지정해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하루 확진자가 100명 이상 발생하는 3단계(100∼999명)·4단계(1000명 이상)로 전환되면 병상을 공동 활용하기 위해 수도권 통합환자 분류반을 설치·운영한다.

하루 확진자 100명 발생 시점부터 24시간 이내 지자체 공무원, 의료인, 방역당국으로 구성된 통합 환자분류반을 설치하고 각 지역 중증도별 병상 현황을 파악해 환자의 병원을 배정한다.

아울러 기존 지역별 거점전담병원을 수도권 협력병원으로 지정한다. 

수도권 협력병원에는 인근 환자를 행정 경계와 관계없이 배정하고 신속한 병상배정과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달 1·2단계에 해당하는 거점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와 3·4단계에 해당하는 수도권 협력병원과 공동생활치료센터의 지정 계획을 수립해 지정해 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인 공동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실무협의체는 오는 11일부터 구성·운영된다. 정부는 이달 내 3개 수도권 광역자치단체와 단계별 모의훈련을 거칠 예정이다.

또 이달 말부터는 수도권 모형을 토대로 충청권·호남권·경북권·경남권·제주권 등 전국 권역별 협력체계를 추가 마련한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