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은행권의 소상공인 초저금리 이차보전 대출이 다음달 초에 대부분 소진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차보전 대출에 참여한 은행 14곳 가운데 대부분이 다음달 초께 재원이 소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 시중은행 점포 내 창구/사진=미디어펜


은행권은 지난달부터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연 1.5%의 이차보전대출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3조5000억원 규모를 은행별로 할당했다.

앞서 우리은행은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대출 재원이 소진돼 15일에 신청 접수를 마감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KB국민·신한·하나·NH농협은행 등도 다음달 초가 되면 재원이 소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주요 5대 은행은 전체 이차보전 대출 규모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대구·경남은행 등 일부 지방은행은 다음달 초를 넘어서까지 이차보전 대출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차보전 대출 실행 금액은 은행별로 차이가 많이 났다.

시중은행의 경우 우리은행 3679억원, 농협은행 2894억원, 국민은행 2668억원, 신한은행 1350억원, 하나은행 1165억원 순이었다.

은행별 대출 평균 금리를 보면 대부분 3% 후반대인 것과 달리 하나은행은 5% 중반대로 나타났다. 이는 하나은행이 이차보전 대출에 우대금리를 적용하거나 신용등급별로 금리 상한을 적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차보전 대출은 은행들이 고객 신용을 평가해 대출금리를 산출하지만 고객들에게는 연 1.5%의 금리가 적용된다. 산출 금리와 1.5%의 차이 가운데 80%를 정부가 나중에 보전해준다.

정부는 이차보전 대출의 평균 금리를 3.83%로 가정하고 전체 대출 규모(3조5000억원)의 이차보전 금액을 604억원으로 확정했다. 이에 맞춰 은행별 이차보전 지원액을 할당한다.

은행별로 받는 이자보전액은 이미 결정돼 있기 때문에 은행이 이차보전 대출의 금리를 높게 설정하더라도 정부에서 지원액을 더 받을 수는 없다. 하지만 대출 금리가 정부가 가정한 평균 금리보다 높으면 이차보전 대출 규모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하나은행의 경우 당초 이차보전 대출 규모를 4986억원으로 설정하고 이차보전 지원액이 86억원 할당됐다. 하지만 이차보전 대출이 5% 중반대의 높은 금리로 집행되면서 대출 가능 규모가 2600억원대로 줄어들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