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진보정당, 수많은 위기에도 안정, 임기 후반기 높은 지지율
'콘크리트 지지층' 형성한 열정 지지자들, 과도 팬덤정치에 대한 우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위기 극복의 리더십이 빛난 3년이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0일 남긴 말이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지난 3년에 대한 여권의 마음을 가장 잘 드러낸 것이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위기 극복 리더십이 발휘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지난 3년은 많은 위기가 있었다. 그 중에서도 대북관계는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취임 초부터 대북관계에 심혈을 기울인 문 대통령은 결국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까지 이끌어냈다. 2차 북미정상회담이 사실상 파행으로 끝나면서 위기를 겪었지만, 4·15 총선의 압승을 통해 ‘국민지지’라는 명분을 얻었다.

일본과의 관계는 수출규제에 이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등 험로의 연속이었다. 문 대통령은 뚝심 있게 밀어붙였고, 지난해 12월 한일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를 대화로 풀어나가자는데 합의했다.

   
▲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제공

위기는 현재도 진행 중이다. 바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다. 지난 2월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집중 확산되면서 위기를 겪었지만, 이후 정부의 방역 조치와 대응은 전세계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민주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결국 지도자의 능력은 위기 속에서 진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다”면서 “최근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에 대한 높은 지지율이 바로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평가”라고 말했다.

실제 정권 후반기에 들어섰음에도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연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7일 한국갤럽의 역대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집권 4년차 1분기이자 4월 통합 기준 문 대통령 국정지지도(직무 수행 긍정평가)는 60%로 집계됐다.

역시 갤럽 조사를 토대로 노태우 정권 이후 역대 정권의 같은 시기 국정 지지도를 비교해보면 가장 높은 수치다. 앞선 정권에서는 집권 4년차에 국정 지지도가 50%를 넘어선 사례가 없었다. 

이같은 국정 지지도는 결국 코로나19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집권 3년차 국정지지도를 보면 1분기(작년 4~6월) 45%, 2분기(작년 7~9월) 45%, 3분기(작년 10~12월) 44%, 4분기(지난 1~3월) 46%로 거의 변동이 없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본격적으로 안정화 될 무렵인 지난달 국정지지도는 60%를 기록했다. 직전 분기보다 14%p 상승한 수치다. 

이제 정치권의 시각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로 향하고 있다. 문 대통령도 “남은 임기 동안, 국민과 함께 국난 극복에 매진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길을 열어나가겠다”며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대통령의 특별연설에서 절박함과 자신감을 함께 느꼈다”며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경제 관련 법안과 제도를 국회가 제때 처리를 해서 뒷받침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당선인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어제 대통령께서 경제전시상황이라고 표현을 했는데, 이 워딩이 어제 특별 연설의 핵심 키워드”라면서 “대통령의 현 시국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어쩌면 절박한 극복 의지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콘크리트 지지층' 형성한 열정 지지자들, 과도한 팬덤정치에 대한 우려

반면, 높은 지지율에도 고민이 있다. ‘콘크리트 지지층’을 형성하고 있는 친문 열성 지지자들이다. 이들을 갈수록 견고해지는 ‘팬덤정치’는 풀어야 할 숙제다.

이른바 ‘문빠’로 불리는 문 대통령의 열성 지지자들은 민주당의 집권과 친문 세력의 공고화에는 기여했지만, 대통령에 대한 그 어떠한 반대 의견도 용납하지 않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심지어는 집권당이 ‘문빠’의 눈치를 보는 기이한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이는 같은 편이라도 생각이 다르면 적이라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지난 2017년 4월 민주당 경선 당시 안희정·이재명 후보에게는 비난 문자가 쏟아졌다. 친노 핵심인 안 후보는 당시 SNS에 올린 글에서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향해 “문 전 대표와 캠프의 태도는 타인을 얼마나 질겁하게 만들고, 정떨어지게 하는지 아는가. 사람을 질리게 하는 것이 목표라면 성공해왔다”고 비판했다.

   
▲ 문재인 대통령./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정권 출범 후에는 더욱 내부 비판의 목소리도 막아버렸다. 금태섭 의원은 지난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 법안에 대해 반대표를 던졌다. 이후 친문 열성 지지자들로부터 원색적인 비난이 쏟아졌고, 경선에서 신인인 강선우 민주당 부대변인에게 밀려 공천에서 탈락했다.

이해찬 대표도 예외는 아니다. 4·15 총선 이후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두고 민주당과 정부가 입장차를 보이자 권리당원게시판에는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글이 무더기로 올렸다. 당정 갈등이 문 대통령을 부담스럽게 하고 있으며, 그 사태의 책임은 이 대표에게 있다는 주장이다. 

당내 한 중진 의원은 “공당이라고 하면 당연히 다양한 목소리가 제기되고, 이를 바탕으로 구성원들의 논의를 통해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특정 세력에 의해 당의 방향이 획일화된다면 과연 공당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라고 우려를 표했다.

일각에서는 과도한 지지로 인해 오히려 국민 정서와 멀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2월 충남 아산의 한 전통시장 상인은 “좀 어떠세요”라고 묻는 문 대통령에게 “거지 같아요. 너무 장사 안 돼요”라고 말했다가 친문 열성 지지자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았다.

또 다른 의원은 “정치는 결국 국민 정서와 발을 맞춰서 가는 게 중요하다”면서 “국민 정서, 눈높이와 다른 과도한 팬덤정치는 오히려 국민들로부터 외면받을 수 있다. 태극기부대가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하지만 ‘문빠’에 대한 공개적인 비판은 당 내부에서도 극도로 꺼려하고 있다. 자칫하면 본인이 찍힐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문 대통령은 지난 대선 경선에서 안희정 후보에게 문자폭탄이 쏟아지자 “경쟁을 흥미롭게 만드는 양념”이라고 두둔하는 발언을 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열성 지지자들의 과도한 모습에 일정 부분 문제의식은 느끼고 있다 해도 과연 공개적인 비판을 할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표한 뒤 “‘찍히는 순간 끝난다’는 이미지가 너무나 선명하게 그려지기 때문”이라고 조심스레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