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중소기업 대출 증가폭 역대 최고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이 급증하면서 은행들의 건전성 관리에도 비상이 걸렸다. 

전례 없는 금융위기 상황을 맞아 정부가 금융권에 긴급 지원 성격의 대출을 적극 독려하고 있는 데다, 은행권도 이에 적극 부응하고 있어 대출 잔액이 큰 폭으로 늘고 있다.

코로나19의 충격이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현실화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실물경기 악화 등으로 연체‧부실차주가 늘어날 경우 은행의 리스크 관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우려가 높다.  

   
▲ 사진제공=연합뉴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지난달 말 기준 463조9291억원으로 전월 말보다 8조4379억원 증가했다. 이는 통계가 작성된 2015년 9월 이후 가장 큰 증가폭으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대출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지난달 중기대출 가운데 개인사업자 대출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4월 개인사업자 대출은 5조1219억원으로 전월 증가폭(2조7755억원)의 두 배에 달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은행권의 대출 문턱은 2분기에도 완화될 전망이다. 실제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책에 따라 은행권도 대출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심사조건을 완화하거나 대출 한도를 높이고 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1분기 동향 및 2분기 전망)에 따르면 2분기 1금융권의 중소기업 대출의 대출태도지수는 20으로 지난해 1분기(17)이후 6개월 연속 플러스를 유지했다. 지수가 0보다 크면 태도 완화를, 0보다 작으면 태도강화를 의미한다.

최근 서울 이태원클럽 코로나19 확진자 사태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대출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실물경기 악화 등으로 매출감소가 이어질 경우, 은행의 연체‧부실차주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데 있다.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위험지수는 1분기 17에서 2분기 50으로 전망되면서 2008년 4분기(56) 이후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금융권의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해 은행의 건전성 규제를 일시 완화하고 여신확대를 독려하고 있다”면서도 “은행의 건전성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제고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