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윤미향, 사욕 위해 시대와 할머니 아픔 짓밟아"
한국당 "'돈' 문제 불리한 '증언'에 '왜곡된 기억' 폄훼"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의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재직 당시 벌어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수요집회' 기부금 사용의 불투명성 의혹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야권이 11일 "시민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정치공세로 왜곡할 것이 아니라 하루속히 진상조사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황규환 미래통합당 부대변인은 이날 '윤 당선자에 대한 의혹, 민주당과 시민당은 공당의 책임을 다하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황 부대변인은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정부가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1억 원씩 나눠주려고 하자 당시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였던 시민당 윤 당선자가 받지 못하도록 종용했다고 한다"며 "자신의 영달을 위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마저 이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날을 세웠다.

   
▲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사진=연합뉴스
그는 "윤 당선자는 자신의 출마를 이 할머니가 응원했다고 하지만 이 역시도 이 할머니의 증언과는 다른 부분"이라며 "당초 제기된 후원금의 내역과 사용처 등은 물론 모두가 명확한 진실규명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다해야 할 시민당과 민주당은 여전히 모르쇠로 일관하며 적반하장식으로 '가짜뉴스', '사전기획'을 운운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제대로 된 진상조사에 나서기는커녕, 숱한 의혹을 할머니의 '기억의 왜곡'으로 몰아가고, 비례대표후보에서 탈락한 최용상 가자인권평화당 대표의 부추김 정도로 치부하다 못해, 정치공세로까지 몰아가고 있는 것"이라고 맹비판했다.

끝으로 황 부대변인은 "후원금 문제만이 아니다"라며 "대한민국 국회의원 당선자가 자신의 사욕을 위해 시대의 아픔을 짓밟고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까지 이용한 것인가의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명확한 사실관계를 밝히고, 책임질 일이 있다면 그에 따른 책임을 다하면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조수진 미래한국당 대변인도 이날 '증언을 왜곡된 기억으로 만들려 해선 안 된다'라는 논평을 통해 여권을 비판했다.

조 대변인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정신 상태'를 문제 삼는 듯한 이상한 발언이 쏟아지고 있다"며 "민주당 1중대 비례대표로 당선된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할머니의 기억이 달라졌다'라고 주장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할머니는 미국 의회에서 피해 사실을 증언해 위안부 결의안 채택에 결정적 역할을 한 용기 있는 인물"이라며 "그런데 '증언'이라 평가돼온 이 할머니의 '기억'이 갑자기 폄훼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할머니가 윤 당선자와 일본군 위안부 집회를 주도해온 정의기억연대에 대해 '돈' 문제 등에 불리한 '증언'을 내놓은 뒤부터이다"라며 "민주당과 1중대는 윤 당선자를 둘러싼 실체적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