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7~9월) 서울 시내 반전세 주택의 평균 전·월세전환율은 연 7.2%로 지난 2분기(7.3%)보다 0.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29일 지난 7~9월 25개 자치구에서 확정일자를 받은 전월세 계약 중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된 거래를 대상으로 전·월세전환율을 산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 사진=뉴시스

전·월세전환율이란 전세 계약이 끝나고 재계약 시 전세금 일부를 월세로 전환하는 비율로 이 수치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전세보다 월세 부담이 높다는 의미다.

자치구별로는 종로구가 8.5%로 가장 높았던 반면 강동구는 6.4%로 가장 낮았다.

5개 권역별로는 도심권(종로·용산·중구)이 7.7%, 동남권(서초·강남·송파·강동)이 6.9%로 파악됐다. 도심권을 제외한 모든 권역에서는 단독·다가구, 다세대·연립, 아파트 순으로 전·월세전환율이 높았다.

전세보증금별로는 보증금 1억 원 이하의 평균 전환율은 8.2%였다. 이는 1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보다 약 2% 포인트 이상 높은 수준이다.

진희선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실거래 전환율을 산정해 본 결과 법적 상한선을 경제 상황과 연동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가이드라인임을 보여주는 검증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전환율 계약현황을 공표하면 적정 시장가격 형성은 물론 정책의 공감대 형성에 이바지할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