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하태경, 윤미향과 정의연 기부금 운용 논란 두고 정면충돌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의 기부금 운용 논란을 두고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정면 충돌했다.

김 의원이 의혹을 제기한 보수진영을 향해 ‘청산되지 않은 친일세력’이라고 비판하자, 하 의원은 “국민과 언론의 정당한 요구조차 친일세력의 공세로 매도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단편적으로 보면 그동안 시민사회에서 진보적 가치를 추구했던 초선 당선인에 대한 보수진영의 무차별 공격이라고 볼 수 있다"며 "보수진영에서 볼 때는 불편한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청산되지 않은 친일 세력이 사회 곳곳에 남아 있지 않느냐"면서 "(윤 당선인이) 이번에 국회에 들어간 것을 계기로 일본의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질 것에 대한 기를 죽이기 위한 길들이기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의연이 정의복지연대는 아니다. 전체 기부금 내역 중에서 명시돼 있는 것은 목적대로 쓰고, 전체적으로 41% 정도는 할머니들에게 지원했고, 나머지 부분은 교육, 홍보, 집회, 인권운동에 썼다"며 "본질은 외면하고 일부 영수증이 잘못 처리된 부분을 가지고 공격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정의연은 국세청에 신고도 했고, 행정안전부에서 법인에 대한 감사도 하고 있다. 충분히 신뢰할 만하다"고 강조한 뒤 "진실을 밝히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의혹을 제기하기 위한 목적으로 요구하는 영수증 공개를 전체 다 하는 게 바람직한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의원이 윤 당선인과 정의연의 회계 투명성 의혹을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의 최후 공세라고 주장했다"며 "언제부터 회계 투명성 문제가 친일이 됐나. 일본과 싸우는 단체는 회계 부정해도 괜찮다는 얘기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행안부 장관 출신이 할 소리인가. 정의연의 회계투명성은 행안부와 국세청조차 문제가 있다며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며 "김 의원 주장대로라면 국세청과 행안부조차 친일세력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윤 당선인과 정의연은 의혹에 문제가 없다면 떳떳하게 자료를 제출해 소명하면 된다. 만일 잘못된 부분이 있었다면 솔직하게 인정하고 되돌려 놓는 것이 국민의 후원과 세금으로 운영되는 기관의 도리"라면서 "모금액수가 많고 사회적 영향력이 큰 단체일수록 더 큰 투명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