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정부는 16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제한돼있는 국가간 이동과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가능한 방안을 모색한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겸 홍보관리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논의 결과와 관련 "필수인력의 이동에 대한 부분은 정부 전체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며 "외교적인 부분에서 전체 논의를 통해 가능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손영래 반장은 "어제 제안이 들어갔고, 이후 정부 간 외교채널을 통한 논의와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후속 논의 등을 통해 계속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마샤오웨이(馬曉偉)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후생노동상 등은 전날 저녁 특별영상회의를 열어 코로나19 보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3개국의 보건 수장은 각국의 코로나19 현황과 정책을 공유하고,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한 방역정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박능후 장관은 과학자, 의사,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확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복지부는 전했다.

NHK 보도에 따르면 가토 후생노동상은 코로나19의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중국과 한국의 경험을 공유해주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사진=청와대 페이스북 공식페이지 제공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