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5.18 발포 명령자를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5.18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응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광주MBC에서 방송된 ‘5.18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에서 “아직도 우리 광주 5.18에 대해서는 밝혀야 될 진실들이 많이 있다”며 “마침 오늘부터 5.18진상조사위원회가 본격적인 조사 활동이 시작됐는데, 이번에야말로 아직 남은 진실들이 전부 다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의 상처는 치유되어야 한다. 치유되어야 화해가 있고, 또 국민통합이 이뤄는 것”이라며 “그 출발은 진실을 제대로 규명하는 것, 그 진실의 토대 위에서만 화해가 있고 통합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용서도 진실 위에서만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전히 발포의 명령자가 누구였는지, 발포에 대한 법적인 최종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이런 부분들은 밝혀지지 않았다”면서 “또한 아직도 행방을 찾지 못하고, 또 시신도 찾지 못해서 어딘가에는 아마 암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이 되는 그런 집단 학살자들, 그분들을 찾아내는 일, 또 헬기 사격까지 하게 된 경위, 이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 대대적으로 이뤄진 그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한 공작의 실상들까지 다 규명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 규명의 목적은 그 책임자를 가려내서 꼭 법적인 처벌을 하자라는 차원이 아니라, 그것이 그 진실의 토대 위에서 진정으로 화해하고 통합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그래서 꼭 필요한 그런 일이라고 믿는다”며 “이번 진상조사위원회 활동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고, 정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작정”이라고 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올해로 40주년을 맞은 5.18 민주화 운동과 관련해 광주 MBC와 인터뷰를 갖기 위해 청와대 상춘재로 들어서고 있다./청와대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5.18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응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민주주의의 그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그런 여러 가지 폄훼에 대해서까지 인정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제대로 된 진상 규명도 그런 폄훼나 왜곡을 더 이상 없게 만드는 하나의 방법이다. 그뿐 아니라 좀 더 나아가서 정말 우리정치 현실이 안타까운 것이 그 추가적인 진실 규명이 없더라도 지금까지 밝혀진 역사적 사실만으로도 광주 5.18은 대한민국 민주화운동의 상징으로서 존중받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다른 생각이 있겠지만 국가적으로는 일제식민지배는 불의한 것이었고, 거기에 저항한 독립운동의 정통성이 있는 것이고, 친일은 심판받아야 되는 것이고, 또 해방 이후 우리 현대사에 있어서도 국가 발전의 과정에서 독재가 있었고, 그 독재에 맞서서 치열하게 항쟁하고 희생당한 그런 숭고한 민주화운동들이 있었고, 그런 운동들이 오늘날의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이만큼 발전시켰고, 또 그와 함께 우리 경제 발전도 이만큼 이뤘고 하는 점에 대해서는 이제 역사적 평가가 사실 끝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 평가를 넘기고 이제 앞으로 우리 민주주의를 얼마나 더 풍부하게, 더 크게, 넓게 발전시켜 나가느냐, 또 우리경제를 얼마나 더 세계에서 선도적인 경제로 발전시켜 나가느냐, 이렇게 우리의 논의가 발전되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런데도 법적으로 다 정리된 사안을 지금까지도 왜곡하고 폄훼하는 발언들이 있고, 일부 정치권에서조차 그런 주장들을 받아들여서 확대 재생산시키는 일들이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며 “이런 식의 고리를 끊어야 우리사회가 보다 통합적인 사회로 나갈 수 있고, 우리정치도 보다 통합적인 정치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