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FC서울이 코로나19 사태로 무관중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데 대한 아쉬움을 달래고자 마네킹 관중을 내세웠다가 파문에 휩싸였다. 마네킹의 생김새가 성인용품으로 쓰이는 이른바 '리얼돌'과 유사해 비난이 쏟아진 것. 논란이 커지자 서울 구단 측은 공식 사과까지 했다.

FC서울은 17일 오후 서울월드컵경기장에 '2020 하나원큐 K리그1' 2라운드 광주와 홈 경기를 치렀다. 드넓은 경기장 관중석이 텅텅 빈 것이 아쉬웠던 서울 구단은 아이디어를 냈고 관중석에 카드섹션과 함께 마네킹 관중을 배치해 관심을 모았다.

그런데 이 마네킹의 생김새와 일부 마네킹이 들고 있는 피켓이 문제였다. TV 중계 화면을 통해 마네킹 관중을 본 상당수 축구팬들이 '리얼돌'과 흡사하다는 지적을 했다. 또한 일부 마네킹이 들고 있는 피켓에는 리얼돌을 제작하는 업체명, 리얼돌의 모델이 된 BJ 이름도 노출됐다.

   
▲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논란은 각종 SNS나 커뮤니티를 통해 퍼졌고, 외신도 이를 보도하며 세계적 망신거리가 됐다.

논란이 커지자 서울 구단측은 경기 후 공식 브리핑을 통해 관련 상황을 해명했다. "마네킹을 제공하는 업체가 마네킹 개수가 부족하자 과거 BJ를 관리하는 매니지먼트사서 제공받은 샘플을 경기장에 설치했다. 일부 문구를 만들어 와서 응원 문구라고 생각했는데 매니지먼트서 관리하는 실제 BJ 이름이 나왔다. 설치된 인형들은 2명의 BJ와는 전혀 상관없다. 리얼돌 사업과도 전혀 상관없다"는 설명이었다.

해당 마네킹 업체 대표는 "BJ를 관리하는 매니지먼트사로부터 10개의 샘플을 받았는데 2개의 피켓을 확인하지 못한 게 큰 실수였다. 불미스러운 사건이 나와 관계자 분들과 팬들에게 고개를 못들 정도로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이런 해명과 사과에도 팬들의 비판과 비난이 계속되자 FC서울 측은 18일 새벽 구단 SNS에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다. 

   
▲ 사진=FC서울 SNS


FC서울은 "팬 여러분들께 사과드립니다. 17일 경기 때 설치했던 응원 마네킹과 관련, 팬 여러분들께 깊은 심려를 끼쳐드리게 돼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라고 사과의 뜻부터 전했다.

이어 "이날 설치된 마네킹들은 기존 마네킹과는 달리 재질 등이 실제 사람처럼 만들어졌지만, 우려하시는 성인용품과는 전혀 연관이 없는 제품들이라고 처음부터 확인했습니다. '달콤'이라는 회사에서 제작했고, 의류나 패션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이라고 소개를 받았고, 몇 번이고 성인용품이 아니라는 확인과정을 거쳤습니다"라고 설치한 마네킹 관중에 대한 설명을 했다.

그러면서 "다만 달콤이라는 회사에서 BJ를 관리하는 '소로스'라는 업체에 기납품했던 마네킹을 되돌려받고 돌려받은 제품들을 이날 경기에 설치하는 과정에서 성인제품과 관련이 있는 소로스의 이름과 이들이 관리하는 특정 BJ의 이름이 들어간 응원문구가 노출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저희 담당자들이 세세하게 파악하지 못한 점이 문제였습니다. 이 점은 변명없이 저희의 불찰"이라고 실수가 있었던 점을 인정했다.

FC서울은 "처음 관련 기관에서 해당 업체를 소개받을 때만 해도 코로나 시대에 무관중으로 경기가 열리는 만큼 조금이라도 재미있는 요소를 만들어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고자 하는 의도로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서울을 사랑하고 응원해주시는 팬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죄송스러운 말씀을 전합니다"라고 재차 사과했고, "향후 이 문제에 대해서 좀 더 다양한 진단과 검토를 거친 후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할 지 고민하겠습니다. 더불어 향후 재발 방지에 대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라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