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이규민 당선인 관여 정황도
시간 지날 수록 김상희 박범계 등 민주당내 엇갈리는 평가 나와
윤미향 “사과. 사퇴는 고려 안해” 이규민 “후보지 소개한게 전부”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정의기억연대(정의연) 운영과 관련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의 부정 의혹이 이규민 당선인 연루설로 확대되는 가운데, 민주당이 윤 당선인을 두고 찬반으로 쪼개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친일세력의 부당한 공세”라며 윤 당선인을 옹호하는 목소리가 있는 반면 “국민정서법에 부합하는 지”라며 명확한 해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정작 윤 당선인은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면서도 “사퇴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지도부도 윤 당선인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삼간 채 침묵을 지키고 있다.

정의연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이규민 당선인 관여 정황도 드러나

   
▲ 정의기억연대가 지정기부금을 받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쉼터로 운영하다 지난달 23일 건물 매각 계약을 체결하고 반납 절차가 진행 중인 경기도 안성시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문이 17일 굳게 닫혀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의연은 지난 2012년 당시 현대중공업이 지정 기부한 10억원으로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경기도 안성에서 7억 5000만원에 매입했다가 최근 약 4억원에 매각했다.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건물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윤 당선인 측이 지인에게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해당 건물의 소개자가 윤 당선인과 친분이 두터웠던 같은 당 이규민 당선인으로 드러나면서 의혹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 당시 후보로 나선 이 당선인에 대해 “이 남자의 신실함을 잘 알고 있다”고 지지를 호소했고, 21대 총선에서도 공개 지지를 선언했다.

또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쉼터에 머물지 않았고, 윤 당선인의 부친만 머물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쉼터에서 워크숍 등이 진행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쉼터가 목적에 어긋나게 운영된게 아니냐는 비판도 일었다.

정의연은 윤 당선인의 부친이 쉼터 뒷마당에 있는 컨테이너 공간에 머물며 건물 경비 및 관리 업무를 맡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2014년 1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윤 당선인의 부친은 인건비와 관리비 명목으로 7580만원을 수령했다고 설명했다.

김상희 “친일 극우세력의 부당한 공세” 박범계 “국민정서법에 부합 안 해”

윤 당선인에 대한 부정 의혹이 잇달아 제기되면서 민주당 내부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김상희 의원은 1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용수 할머니께서 제기한 부분은 분명히 있을 수 있지만 이것을 계기로 그동안 친일 극우세력과 거기에 공조하는 연구세력, 정치세력, 언론이 있다”면서 “친일, 반인권, 반평화의 목소리를 냈던 이들의 부당한 공세로 굉장히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모든 국민들과 양심세력들, 친일반인권 반평화세력에 저항했던 사람들, 피해자 할머니들이 했던 운동이기에 이를 폄하하고 모욕하는 것에 대해선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왼쪽)과 박범계 의원./사진=미디어펜

반면 박범계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굉장히 중차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친일적 공세라고만 단정하기는 어렵다”면서 “일반 국민의 법 감정과 소위 국민정서법, 더 나아가서는 보편적 감정에 과연 부합하느냐의 기준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어 “당에서 그냥 본인의 소명, 해명, 검찰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며 “윤 당선인이 오늘 중 이 부분에 대한 분명한 소명을 해야 한다. 엊그제 분위기와는 달라졌다”고 지적했다.

윤미향 “사과 드린다. 사퇴는 고려 안해” 이규민 “후보지 소개한게 전부”

이와 관련, 윤 당선인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데 대해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면서도 “사퇴 요구에 대해선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안성 쉼터와 관련해 “비싸게 매입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 당시 저희가 매입을 할 때에는 시세보다 너무 싸게 매입한 것도 아니지만 비싸게 매입한 것도 아니었다고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자신의 아버지가 쉼터를 관리하면서 관리비를 받은 부분에 대해서는 “사려 깊지 못했다고 대외적으로 천명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재원이 충분하지 않아 프로그램을 하지 않으면서 사람 인건비를 정상으로 (지급)하는 것도 문제였다”고 주장했다.

윤 당선인은 “아무에게나 맡길 수도 없고, 또 누구 다른 사람에 맡기면 집을 자신의 집처럼 사용할 가능성이 있으니 아버지께 부탁을 드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친이 식품공장 공장장으로 근무할 때보다 더 적은 임금을 받았다는 취지의 주장을 덧붙였다.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인./사진=연합뉴스

이 당선인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제가 한 일은 후보지를 소개한 것이 전부”라면서 “매매 과정에서 수수료를 받거나 어떠한 이득도 취한 바가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고가 매입 과정에 대한 해명은 없었다.

그는 ‘수수료 명목으로 이득을 취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한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도 “근거도, 사실 확인도 없이 상대 당 관계자의 말을 그대로 싣는 저의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이는 저와 저를 국회의원으로 뽑아주신 안성시민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확산되고 있지만 민주당 지도부는 ‘사실 확인이 우선’이라는 기조를 유지한 채 현재까지 어떠한 공식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특히 이번 쉼터 논란에는 윤 당선인 뿐만 아니라 이 당선인까지 연루된 만큼 더욱더 신중한 분위기다.

다만 지난 11일 이해찬 대표가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실관계를 파악해 대응하라’고 주문한 만큼 정치권에서는 오는 20일 열리게 될 최고위를 전후해서 반응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