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최고위서 "5·18 민주화 운동, 헌법 전문에 계승해야 할 역사"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18민주화 운동 40주년인 18일 5·18 민주화운동 역사 왜곡과 유공자 명예훼손 등과 관련해 “우리 당은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21대 국회는 헌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파렴치한 자들을 처벌할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후 광주 동구 전일빌딩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갖고 “민주화운동으로 얻어낸 표현의 자유 뒤에 숨에 5‧18 유공자들에 대한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왜곡하는 파렴치한 자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오늘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지난 번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개헌안에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전문에 담았다'는 말씀을 하셨다”면서 “우리가 언젠가 개헌을 한다면 5‧18 민주화운동은 3‧1운동, 4‧19 혁명과 함께 헌법 전문에 계승해야 할 역사로 남아야 한다고 굳게 믿는다”고 주장했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그는 "광주 민주화운동은 4·19 혁명과 부마항쟁, 그리고 6월 항쟁과 촛불혁명에 이르기까지 한국 현대사를 관통하는 민주화 운동사의 중심에 서 있다"며 "5·18은 민주화의 동력이었고 민주정부 탄생의 기반이었으며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원천"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특히 "우리 민주당은 한국 민주주의를 지키는 정당으로서 4·19 혁명과 부마항쟁, 5·18 민주화운동, 6월 항쟁, 촛불혁명의 정당"이라며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는 바로 민주주의와 촛불혁명의 승리이고 5·18 민주화운동 역사의 승리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나 1980년 오늘 태어난 분들이 불혹의 나이가 된 지금도 민주화운동의 진실은 묻혀있고 뜻을 왜곡해 폄훼하는 자들의 망동이 계속되고 있다"며 "전일빌딩의 245개 총탄 자국은 아직도 선명한데 군사 반란군의 수뇌는 그 사실조차 부인하는 후안무치 행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번에야말로 5·18에 묻혀진 진실을 낱낱히 파헤칠 것"이라며 "그간 9번이나 진상조사를 했지만 철저하지 못했다. 그러나 특별법을 통해 활동이 보장된 만큼 민주당과 정부는 진상조사위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이번엔 반드시 모든 진실이 밝혀지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1대 국회가 열리면 여러 가지 법안들이 개정될 텐데 광주와 관련된 법안을 어떻게 다루느냐도 굉장히 중요한 과제"라며 "지도부가 광주 민주화운동에 관한 관련 법규를 좀 더 우선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