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일 시행된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하 단통법) 폐지를 촉구하며 전국 휴대전화 유통점주들이 나섰다.

전국 휴대폰 유통망 단체인 전국이동통신협회는 30일 오전 11시 보신각 앞 광장에서 전국 휴대폰 판매자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단통법 중단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 전국 휴대전화 대리점·판매점 모임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가 30일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열린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중단을 촉구 집회에서 화형식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날 결의대회를 통해 △고객 지원금 상한 요금 실사용 금액에 맞출 것(6만원대 요금제) △고객 위약금 철폐 △공시 지원금 상향 △공시 지원금 단속 기준·사업자 지원금 기준이 아닌 공시상한 기준 확대 △사전 승낙제·철회 요건 폐지 △사업자의 경쟁적 파파라치 활동 금지 등을 요구했다.

협회 관계자는 "유통현장의 소상인만 죽이는 단통법을 즉각 중단하고 고객지원금 인상하라"라며 "대통령 규제 철폐를 말하였는데 또 다른 규제를 만들어 통신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고용을 불안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방송통신위원장과의 공식 면담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통사 관계자들이 참석해 협회 동향을 파악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미래부는 오는 31일 윤종록 2차관 주재로 단통법 관련 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미디어펜=이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