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KB금융의 통신망 인프라 고도화 사업(IPT) 비리 의혹에 연루된 통신장비 납품업체 A사를 30일 압수수색했다.

   
▲ /자료사진=뉴시스

이날 오전 10시께 검찰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A사 본사 사무실 등에 수사팀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내부 문건 등을 확보했다.

KB금융그룹이 국민은행 본점과 지점간 전용회선 재구축 등 통신망 인프라를 고도화하기 위해 1300억여원을 투입해 추진하는 IPT사업은 KT와 SK텔레콤이 각각 주사업자·제2사업자로 선정, 하청업체로부터 통신 장비를 납품받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검찰은 KB금융지주의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 김재열 전 전무(45)가 IPT 사업의 납품업체 선정 과정에서 부적절한 외압을 넣은 정황을 잡고 수사하고 있다.

지난 10여년간 납품해온 기존 업체 대신 올해 초 KT가 A사와 계약을 맺은 과정이 석연찮은 것으로 보고 금품로비 의혹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KT전 현직 임직원들로부터 검찰은 "김 전 전무가 납품업체를 A사로 변경하라는 압력을 넣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얻어냈다.

검찰은 A사가 네트워크 구축 사업뿐만 아니라 추가로 100억원 상당의 유지·보수 사업을 따낸 과정에서 KB금융 경영진의 개입이나 로비 의혹 등에 대해서도 들여다볼 계획이다.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검찰은 김 전 전무를 소환해 납품업체 선정 경위와 대가성 금품 수수 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수사에 필요할 경우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59)도 소환해 김 전 전무로부터 납품업체 선정 관련 보고를 받거나 묵인했는지 여부 등에 대해 확인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앞서 임영록 KB금융지주 전 회장과 김재열 전 전무(CIO), 문윤호 KB금융지주 IT기획부장, 조근철 국민은행 IT본부장 등 4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달 15일과 30일 KB국민은행 전산센터를 두 차례에 걸쳐 압수수색해 임 전 회장의 사내 e메일 기록 등을 확보했다. [미디어펜=류용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