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지에 따라 연이어 출시된 노후실손의료보험과 장애인연금보험 등 이른바 `정책성 보험` 상품 판매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ㆍ동부화재ㆍ현대해상 등 8개 손해보험사의 노후실손의료보험 판매 건수는 3개월간 3400건에 불과하다. 절반 가까이가 삼성화재에서 팔렸고 10건도 못 판 손보사도 있을 만큼 판매 실적이 천차만별이라고 매일경제가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업계에서 `히트 상품` 타이틀을 얻으려면 월 1만건 정도 판매돼야 한다. 실적보다 공공복지에 역점을 둔 상품이라고 해도 매우 부진한 판매 수치다.

전체 원수보험료(보험사가 대리점 등을 통해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자로부터 받은 보험료) 합계는 1억3500만원으로 건당 보험료가 4만원 선에 그친다. 노후실손의료보험보다 먼저 시장에 나온 장애인연금보험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장애인연금보험은 지난 5월 말부터 NH농협생명과 KDB생명이 판매 중이다. 9월 말 기준 양사 합계 초회보험료(보험계약에 따라 처음 납입된 보험료)가 3억원이 안 되고 판매 건수도 1000건에 못 미친다.

이르면 연말 단체보험 형태로 출시될 예정인 난임치료보험도 같은 길을 걷는 게 아니냐는 회의론이 일고 있다.

`4대악(학교ㆍ성폭력ㆍ가정폭력ㆍ불량식품) 보험`으로 알려진 현대해상 `행복을 지키는상해보험`은 민간단체 제안으로 만들어졌으나 지방자치단체에 배정된 예산이 없다 보니 이 상품 역시 실제 계약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