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투표용지 탈취 등 부정한 방법 여론 선동 안돼"
   
▲ 제 21대 국회의원들을 뽑는 4.15 총선을 앞두고 사전투표 마지막날인 4월 11일 강원 춘천시 신북읍사무소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한 시민이 한표를 행사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28일 야권 일각에서 제기한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 "전반적인 선거절차에 대한 이해 부족이나 투개표 실수로 발생한 단편적인 면만 부각했다"고 지적했다.

김판석 선관위 선거국장은 이날 오후 경기 과천 중앙선관위 대회의실에서 열린 '사전투표 및 개표 대언론 공개시연회'에서 "투개표 의혹을 제기하거나 투표용지를 탈취하는 등 부정한 방법으로 여론을 선동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판석 국장은 "투개표 관리는 선관위 직원 외에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금융기관직, 일반시민 등 30만명의 참여 하에 이뤄진다"며 "단언컨대 이러한 환경에서 선거부정을 저지르기 위해서는 선거관리에 관여한 모든 사람이 조작에 관여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이번 국회의원 선거관리에서도 각 정당별 추천위원이 참여했다"며 "정당 후보자가 추천한 18만명이 투표 전 과정을 참관했다"고 강조했다.

김 국장은 "우리(나라와) 같은 선진 민주주의국가에서는 (부정투표를) 상상도 못 한다"며 "근거 없는 의혹이 지속되고 있어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언론인 여러분을 모시고 제기된 의혹을 다시 한 번 설명하고자 시연식을 가진다"고 시연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이어 김 국장은 "아무쪼록 이번 시행과 가감 없는 질의응답을 통해 모든 의혹이 해소되고 더 이상 국력이 낭비되지 않길 바란다"며 "적법한 절차를 거친 재검표를 통해 모든 실체적 진실이 빠른 시일 내 명명백백히 밝혀져 근거 없는 선거부정음모론이 재발되지 않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