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6월 14일까지 수도권 모든 다중이용시설 운영 중단"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유통기업 물류센터가 곳곳에서 뚫리는 등 하루만에 확진자가 2배 가까이 늘자 정부가 28일 기존 생활방역 체제에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거리두기 강화' 조치를 내렸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이날 오후 4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집단감염에 대비해 오는 6월 14일까지 2주간 수도권의 모든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중단하는 등 방역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이날 오전 긴급관계장관회의 결과를 이같이 소개했다.

박 장관은 이날 "수도권 초기 감염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모든 사회가 힘을 합쳐야 된다고 보고 내일(5월29일)부터 6월14일까지 수도권 모든 부문에서 방역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며 "공공부문의 경우 수도권 모든 공공부문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중단한다. 연수원, 미술관, 박물관, 공원, 국공립극장을 한시적으로 중단한다"고 설명했다.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이어 박 장관은 "수도권 유흥시설의 경우 6월14일까지 운영을 자제하고 운영할 경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수도권 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불요불급한 경우가 아니면 취소하거나 연기하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공공기관에선 시차 출퇴근제, 재택근무제 등 유연근무를 적극 활용해 일시에 밀집되지 않게 조치하라"며 "학생들이 이용이 많은 학원과 PC방에 대해서도 이용자제를 권고하고 방역수칙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박 장관은 수도권에 소재한 기업 및 사업장, 주민들을 향해 "각 기업에서도 시차 출퇴근제나 재택근무 등의 유연근무를 활성화하고 사업장 내 밀집도를 분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란다"며 "6월14일까지 약 2주간은 가급적 외출 모임 행사를 자제해 주시고 특히 지역사회 감염이 다수 발생한 음식점 주점 등의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각별히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교회와 성당 등 종교시설에 대해서도 박 장관은 "그동안 적극적으로 방역관리에 협조해 주신 점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2주간도 좌석 한 칸 띄우기나 유증상자 사전체크과 같은 방역수칙 준수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다만 6월14일까지 방역 강화를 통해 기존 등교 수업은 예정대로 진행한다.

박 장관은 "기본적으로는 예정돼 있는 등교수업을 예정대로 진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자체 시군구별로 교육부 및 교육청과 상의해 상황이 좀 더 엄중한 지역은 유연하게 일정을 재조정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태원 클럽발 n차 감염이 7차까지 확인된 가운데, 이어서 부천 쿠팡물류센터발 확진자가 늘어감에 따라 방역당국은 지역사회 감염 규모가 늘어날 가능성이 큰 만큼 선제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부천 물류센터의 감염 규모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며 "발빠르게 선제적인 조치들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초반보다는 뒤로 갈수록 연결고리를 추적하기가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수도권의 클럽보다는 물류센터가 그래도 종사자 파악이 되는데다 한정된 장소여서 격리와 검사 대상자를 특정해 추적 조사하기에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며 "현재는 방역대책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시기"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다른 감염원이나 무증상 및 증상 전 발현을 통해 전파를 야기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에 추적 조사에 최선 다하고 있다"며 "워낙 전파속도가 빠른 관계로 신속한 진단검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거의 완료 단계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0시를 기준으로 하루만에 79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다. 이 중 68명이 국내 지역사회 감염이고 67명은 수도권 확진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