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 대변인 "일회용 옵서버 아니냐...새 국제 체제 정식 멤버"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초청에 응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는 2일 “한국이 G7의 옵저버로 참여하는 일회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전날 한미 정상간 전화통화에 대해 “세계의 외교질서가 트럼프 대통령의 표현을 빌면 낡은 체제에서 G11 또는 G12로 전환하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면서 “만약 추진되고 있는 일정대로 연내에 문 대통령의 방미가 성사된다면 일시적인 성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청와대

이어 “우리나라가 G11 또는 G12라는 새로운 국제체제의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다. 세계질서를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가 된다는 의미”라며 “G20에 가입한 것도 외교적 경사라는 평가를 받았다. G11, 또는 G12 정식 멤버가 될 경우 우리나라의 국격 상승과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이 G7 확대를 처음 제시할 때 “중국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언급한 것과 관련한 질문에도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전날 통화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의 공개적인 초청 제안을 받고 “조금도 회피할 필요가 없다. 환영할 일이다”라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통화 말미에 트럼프 대통령이 “이 통화 내용을 대외적으로 언급하시고, 긍정적인 발표문을 내시면 좋겠다”고 했고, 문 대통령은 “그렇게 하겠다. 한국국민들도 기뻐할 것”이라고 답했다. 

강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G7 외에 4개국인 한국과 러시아, 호주, 인도 등으로 참여국을 확대할 의사를 밝힌 뒤 가장 먼저 전화를 걸어온 곳이 문재인 대통령에게였다”며 “한국의 발표로 G7이 G11 또는 G12로 확대되는 것을 공식화하려고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