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조미료인 '미원'이 출시 60년을 앞두고 '발효미원'으로 재탄생한다.

대상은 화학조미료라는 오해를 벗고 '발효'라는 미원의 제조공법을 알리기 위해 제품명을 기존 '감칠맛미원'에서 '발효미원'으로 교체했다고 3일 밝혔다.

   
▲ 감칠맛미원&발효미원/대상 제공

제품 패키지 디자인도 변경됐다. 지난 60년간 미원을 상징해왔던 붉은 신선로 문양을 과감히 축소하고, 주원료인 사탕수수 이미지를 삽입해 제품 원료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했다.

또한 기존 내용물이 그대로 드러났던 투명 파우치에서, 편안한 미색(米色)을 바탕으로 한 세련된 불투명 파우치로 디자인을 변경해 건강한 자연의 느낌을 담았다.

최근 1인 가구 증가, 핵가족화 등 트렌드를 반영해 제품 용량도 50g 소포장과 함께 100g, 200g의 세 가지 용량으로 출시했다.

대상은 '감칠맛미원'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고려해 신제품 '발효미원'과 기존 제품을 일정기간 병행 판매한다.

최광회 대상 식품사업총괄 상무는 "미원은 1956년 탄생 이후 약 60여 년간 한국 식문화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최초의 국산조미료"라며 "MSG의 안전성에 대한 그간의 오해와 기존의 올드한 이미지에서 탈피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가기 위해 리뉴얼을 단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MSG는 안전성이 세계적으로 공인되었을 뿐만 아니라, 올바르게 사용하면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는 기능적 측면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