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피해자·윤종원 행장 간담회…오는 11일 기업은행 이사회 참관·발언 기회 보장 요구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디스커버리펀드 피해 투자자들의 면담 요구를 수용하면서 피해자들을 직접 만난다. 이는 파생결합펀드(DLF), 라임자산운용 등 펀드 손실 사태에서 은행장이 피해자들을 만나는 첫 사례다. 윤 행장이 소비자보호 강화를 강조하는 만큼 기업은행이 선지급 등 배상에 적극적으로 나설지 주목되고 있다.

   
▲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사기피해 대책위원회’가 4일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앞에서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을 촉구하며 4차 집회를 열고 있다/사진=대책위


4일 금융권에 따르면 ‘디스커버리펀드사기피해 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 앞에서 4차 집회를 열고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그동안 대책위는 기업은행에 배상을 요구하는 집회를 기업은행 앞에서 두 차례 진행했으며, 금융감독원 앞에서도 기자회견을 통해 금융당국에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지난 1일 기업은행에 윤 행장과의 면담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한 이후 전날 기업은행 측으로부터 8일에 간담회를 개최하자는 연락을 받았다.

기업은행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 채권펀드 3612억원과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 채권펀드 3180억원을 판매했다. 하지만 해당 펀드를 운용하는 미국 운용사가 사기 혐의 등으로 고발돼 자산이 동결되면서 현재 각각 695억원과 219억원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지 못하고 있다. 

대책위는 공문을 통해 “현재까지 윤 행장은 무책임·무관심·무의지로 일관하고 있어 피해자들과 국민들의 비난을 면키 어렵다고 본다”며 “청와대 출신 윤 행장이 국책은행장으로서 더 이상 피해를 방치하지 말고, 사모펀드 사태 해결의 모범 리딩케이스를 만들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윤 행장과 만나 이번 사태의 원인과 판매과정에서 드러난 불법적 사례를 전달하고, 오는 11일 열리는 기업은행 이사회의 참관·발언기회보장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에 윤 행장이 내릴 결정이 금융권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윤 행장은 앞서 “투자상품의 판매사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하고 최근 금융소비자보호그룹을 분리하는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기업은행은 디스커버리 펀드와 관련해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이사회에서 일부 투자금을 선지급한 후 미국에서 자산이 회수되면 나머지 투자금을 돌려주는 방안을 다룰 예정이었지만 일정이 연기됐다.

대책위 관계자는 “윤종원 행장과의 간담회가 성사돼 다행이다”며 “이날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피해자 중심의 문제 해결책을 요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은행은 대책위와 피해자들과 수시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고 실효성 있는 배상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