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호반건설 등 올해 가로정비사업 수주…GS건설 소규모사업 자회사 출범
   
▲ 서울 아파트 전경./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이다빈 기자]중견 건설사들의 전유물이었던 가로주택정비사업(이하 가로주택사업)에 대형 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각종 정비사업 규제에 수주 일감이 부족해진데다 정부가 가로주택사업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에 건설사들의 출혈경쟁을 우려하는 시선이 나오고 있다.

가로주택사업은 기존 저층주거지의 가로를 유지하며 노후 주택을 개선하는 소규모 정비사업이다. 사업에 착수하려면 도시계획시설 도로로 둘러싸인 1만㎡ 이하의 가로구역 중 노후‧불량건축물의 수가 전체 건축물의 3분의 2 이상이고 해당 구역 주택 수가 20가구 이상임을 충족해야 한다. 

사업비는 보통 500억원 이하로 규모가 작아, 흔히 중견 건설사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하지만 각종 정부 규제로 일감이 부족해진 대형 건설사들이 최근 가로주택사업에 눈을 돌리고 있다.

여기에 올해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가로주택사업에 공공성을 강화해 규제를 완화하고 각종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점도 대형사들의 사업 참여를 부추기는 모습이다. 시행면적도 1만㎡에서 2만㎡로 확대됐고 가구 수도 기존 250가구에서 500가구로 늘어나 조합 분담금도 줄어들 전망이다. 

실제 대형사들은 자회사까지 출범시키며 가로주택사업에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GS건설은 2018년부터 자이에스앤디(자이S&D)를 내세워 중소단지들의 수주에 나섰고, 대우건설 역시 푸르지오서비스‧대우에스티‧대우파워 등으로 이뤄진 통합법인을 내세워 가로주택정비사업과 같은 소규모 정비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겠다고 밝혔다.

수주 낭보도 잇따르는 상황이다. 현대건설은 지난 4월 서울 성북구 장위뉴타운 11-2구역 최상 7층 167가구를 짓는 가로주택사업을 수주했다. 사업비는 약 400억원 규모다. 자이S&D도 지난 1월 사업비 483억원 규모의 대구 수성동1가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시공권 등을 획득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가로주택사업이 사업 단위가 작을 뿐 수익성이 일반 재건축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며 “수주 실적을 낼 수 있는 곳을 찾아 사업을 추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견 건설사들은 대형사들의 가로주택사업 진출에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 등을 앞세워 기존 중견사들의 먹거리마저 빼앗아 간다는 이야기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가로주택 정비사업이 새로운 영역이라는 생각으로 대형 건설사들이 많이 참여하며 경쟁이 많이 심화됐다”며 “입지가 상대적으로 줄어든 것은 맞지만 도시 환경 정비를 위해 꾸준히 수주전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에 따르면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 수는 △2016년 15개 △2017년 46개 △2018년 64개 △2019년 111개로 증가했으며 올해 서울에 55개의 조합이 모집됐다. 가로주택 정비사업 조합 설립 인가를 받거나 사업계획 승인을 받은 가구 수도 2015년 114가구에서 가장 최근 통계인 2018년 1226가구로 늘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