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일 막시마 왕비와 함께 방한한 빌렘 알렉산더 국왕과 3일 오전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번 방한은 1961년 수교 이후 네덜란드 국가 원수의 첫 국빈방한으로 지난 3월 박 대통령이 한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네덜란드를 공식방문한 데 대한 답방 차원이다.

이날 정상회담에서 박 대통령은 "오늘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협력사업의 진전 상황을 확인하고 다양한 분야의 협력 증대방안을 논의함으로써 호혜적인 협력의 기반이 더욱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에서 방한한 빌럼 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과 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악수를 하고 있다./뉴시스
이어 "오늘 네덜란드 연구용 원자로 사업, 즉 OYSTER 프로젝트 계약 체결과 뇌연구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 서명으로 지난 회담의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이번 방한 때 100명이 넘는 네덜란드 경제사절단이 동행했다"면서 "이번 기회에 양국 기업 간의 호혜적 협력도 크게 확대되는 뜻 깊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빌렘 알렉산더 국왕은 "한국이 지난 반세기만에 달성한 눈부신 발전에 굉장히 놀랍다"며 "한국과 네덜란드는 기업 간 경제적 교류도 활발할 뿐 아니라 양국 간 우정과 우애가 굉장히 돈독해 양국 간 가치 측면에서 강한 관계를 갖고 있다"고 친근감을 표했다.

양 정상은 이날 회담 뒤 양국 간 MOU 서명식에 참석하고 이어 오후에는 국빈만찬을 갖는다.

한편 이날 회담에는 네덜란드 측에서 막시마 왕비와 베르트 쿤더스 외교부 장관, 헨크 캄프 경제부 장관, 폴 멘크펠드 주한대사를 비롯해 전 한국 국가대표 축구감독으로 인기를 한 몸에 받은 거스 히딩크 네덜란드 국가대표 감독도 경제사절단 담당 특사 자격으로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