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몫 부의장엔 김상희 선출...야당 측 부의장은 아직
통합당 본회의장 입장해 비판 발언 후 전원 퇴장
[미디어펜=손혜정 기자]더불어민주당이 강행한대로 5일 21대 국회가 개원해 박병석 민주당 의원(6선)이 국회의장으로, 김상희 민주당 의원(4선)이 여당 몫 부의장으로 선출됐다. 그러나 미래통합당이 민주당의 단독 개원 강행에 반발, 본회의장에는 입장했으나 의장단 선출 표결 직전 전원 퇴장하면서 결국 '반쪽짜리' 의장이 선출됐다.

박병석 신임 국회의장은 이날 오전 본회의에서 열린 국회의장 선출 투표에서 총 투표수 193표 중 191표를 얻어 국회법 제15조1항에 따라 국회의장으로 당선됐다.

당초 민주당은 의장은 선출하되 부의장 선거는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시사했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본회의 전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부의장 선거는 어려울 거라 보고 있다"며 "김상희 (부의장) 선거는 안 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 박병석 민주당 의원이 5일 신임 국회의장으로 선출됐다./사진=국회방송 캡처

그러나 김상희 의원은 이날 본회의에서 총 투표수 188표 중 찬성 185표로 여당 몫 부의장에 선출됐다. 야당 몫 부의장은 통합당이 표결에 불참하면서 함께 선출되지 못했다.

의장 선출은 여야가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 선출하지만 통상 합의 하에 추대 형식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이날 민주당이 '177석'으로 본회의를 사실상 단독 개원하면서 이에 반발한 통합당이 의장 선출 직전 본회의장을 퇴장, 박 신임 의장은 결국 '반쪽 표결'로 당선됐다.

대전 동구 출신인 박 신임 의장은 대전고등학교,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후 중앙일보에서 언론직을 지냈다. 그는 1997년 새정치국민회의(민주당 전신)에 입당,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고 정치에 입문했다. 그는 민주당에서 6선을 한 터줏대감으로, 당내뿐 아니라 야당 의원들과도 두루 원만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통합당은 이날 21대 국회의장단 구성을 위한 국회 본회의에 우선 입장하긴 했으나 의사진행발언에서 '항의'의 뜻을 전달하고 곧바로 퇴장해 국회의장단 선출 표결에는 불참했다. 이는 본회의 직전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결정된 방침이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 의사진행 발언에서 "여야 합의 없는 본회의는 인정할 수 없다"며 "국회법을 보면 5일 첫 회의를 열고 의장단을 선출하라고 돼있지만 그 조항은 훈시조항이라 지키면 좋지만 반드시 지켜야할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래서 지금껏 20차례 개원이 있었지만 거의 지켜지지 않았는데 어느날 갑자기 법에 정해진 것이니 본회의 연다고 지금 열었다. 오늘은 본회의가 성립할 수 없는 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여야 합의 없이 본회의는 열 수 없는 상황이고 적법하지 않다고 본다"며 "저희가 오늘 이 점을 지적하고 항의하기 위해 본회의 참석했다. 본회의 인정하기 위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본회의 소집은 여야 합의 없이 안 됨을 분명히 지적한다"며 "여당이 의석수 많다고 일방 처리하면 국회 존재의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 제21대 국회 첫 본회의가 열린 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본회의 도중 퇴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주 원내대표는 본회의장을 퇴장하며 향후 협상 진행에 대해 취재진이 질문하자 "협상 상황이 오면 협상해야 되겠다"라고 말했다.

김도읍 통합당 의원은 '협상 진전 없이 본회의장 들어간 이유가 뭔가, 개원이 돼버린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 "안 들어가면 여러분이(언론에서) 발목잡는다고 쓸 것 아닌가"라고 답했다.

앞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 원내대표는 전날(4일) 밤 약 1시간 30분간 원 구성 협상 테이블에서 논의를 진행했지만 결국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원 구성을 둘러싼 여야 간 핵심 쟁점은 법제사법위원회로, 야당 측은 관례대로 법사위원장과 예결위원장은 물론, 의석수 비율상 총 7개의 상임위원장을 가져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177석의 민주당은 '과반정당' 명분을 들어 18석의 상임위원장을 모두 가져와 '일하는 국회'를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원내대표는 본회의 전 최고위회의에서 "오늘 법을 지켜 국회의 문을 열어야 한다는 원칙을 절대 바뀔 수 없다"며 "통합당이 끝내 국회 문을 여는 것을 거부한다고 해도 민주당은 법과 원칙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해 끝내 본회의 개의를 관철시켰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