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3일 세월호 특별법안에 대해 반대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많이 미흡하고 부족하게 느껴지겠지만 넓은 이해와 아량으로 받아들여줘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특히 그간 정부를 믿고 묵묵히 버텨준 일반 유가족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누리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김무성 대표가 회의실에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김 대표는 이어 "세월호3법이 매듭지어진 만큼 후속 대책과 민생경제 법안 처리 등 세월호에 막혀 풀지 못했던 많은 현안들을 이제 해결해야겠다"며 "예산안 처리 시한을 맞추는 것이 경제의 마지막 골든타임을 살리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돌연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한 김태호 최고위원에 대해선 "김 최고위원도 민생경제 관련 입법 처리를 최고위원 지위에서 역할을 해주길 우리모두 기대하고 있으니 열린 마음으로 속히 돌아와서 당에 힘을 보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해선 "공무원 여러분의 분노와 억울함은 당연한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지금 개혁하지 않으면 기성세대가 우리 미래세대 후손에게 엄청난 빚과 고통을 안겨주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의 고통 분담이 미래 세대를 위한 황금 저축이라고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거듭 밝혔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