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차 한국·호주·뉴질랜드정보통신협의체 회의 개최
AI·규제혁신·벤처창업지원 등 3국 협력 약속
   
▲ 5일 서울 광화문 HJ비지니스센터에서 정희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제협력관이 호주 산업혁신과학부, 뉴질랜드 기업혁신고용부와 '제10차 한국·호주·뉴질랜드(KANZ) 정보통신협의체 회의'를 화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제공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호주·뉴질랜드와 5G·인공지능(AI) 등 디지털 변혁에 대해 논하는 자리를 가졌다.

과기정통부는 5일 서울 종로구 HJ비지니스센터에서 호주 산업혁신과학부·뉴질랜드 기업혁신고용부와 '제10차 한국·호주·뉴질랜드(KANZ) 정보통신협의체 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KANZ 정보통신협의체 회의는 지난 2003년 한국·호주 간 행사로 시작해 지난 2005년 뉴질랜드가 참여하며 10회째를 맞이한 모임이다. 

이번 제10차 회의에서는 4차산업혁명을 견인할 △5G △AI △디지털변혁 △규제 샌드박스 등 핵심기술과 제도 등에 대해 각국의 정책방향을 교류했다.

이날 3국은 ICT 최대 관심분야에 대한 폭넓은 논의와 정책경험을 공유하고 향후 정보통신분야의 현안에 대해서도 협력해 나가기로 하는 등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5G플러스(+) 추진 전략'과 AI강국 도약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기술경쟁력 확보 등에 대한 'AI 국가전략'에 대한 정책현안을 공유했다.

정희권 국제협력관은 "5G, 인공지능, 규제 혁신, 스타트업 지원 활성화 등 신기술을 사용한 생산성 증가의 혜택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 국민복리 증진 및 기업의 역량을 한층 높여 줄 것"이라며 "인공지능, 규제혁신, 벤처창업지원 공동 대응 등에서 3국간 협력을 강화하자"고 말했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