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에게 평등한 혜택을 주고자 제정된 단통법은 2일 새벽의 '아이폰 6 대란'으로 시장혼란만 초래하는 결과를 부르면서 체면을 구겼다.

이 소동으로 78만9800원인 아이폰6의 가격은 10만~20만원대로 떨어졌다. 문제가 된 단말은 31일 출시된 아이폰6 16GB.

   
▲ 아이폰6 론칭 행사에서 시민들이 전시된 아이폰을 관람하고 있다.
유통사들은 최대 65만원까지 지원하며 ▲현금을 내고 단말기 할부금을 없앤 '현금완납'과 ▲할부원금을 책정한 후 뒤늦게 소비자에게 현금을 주는 '페이백' 방식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했다.

뒤늦게 보고를 받은 방통위는 이통 3사에게 엄중 경고 조치를 했지만, 사실상 아직 '특단의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

정상적인 루트로 구매한 사람들은 '아이폰 6 대란' 특수를 노린 소비자들과 같은 보상을 해달라고 하소연 중이다.

아이폰을 싸게 구입하는데 성공했지만 불안해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개통 대기 중인 소비자들은 휴대폰을 반납해야 할 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방통위 조사에 부담을 느낀 유통망이 예약된 물량을 자진해서 회수 중"이라며 "대란 때 구매해 아직 개통되지 않은 아이폰이 추후에 개통될 가능성은 현저히 낮다"고 밝혔다.
 

아이폰6 대란에 누리꾼들은 "아이폰6 대란 결국 이통3사 경고 먹었구나", "대란 일으킨 아이폰6 개통취소에 기기회수되네", "아이폰6 대란 단통법이 문제야", "아이폰6 대란 예약 신청자들 항의 엄청나겠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미디어펜=이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