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규 농촌진흥청장 [사진=농진청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농촌진흥청이 2024년까지 농작업 사고 사망률을 30% 줄이기 위한, 올해 재해예방계획을 발표했다.

농진청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제1차 농업작업 안전재해 예방 기본계획(2020∼2024년)'에 따라, 이런 내용의 '2020년 농업작업 안전재해 예방 시행계획'을 수립했다고 7일 밝혔다.

2017년 기준 농산업 근로자의 산업재해율은 0.73%로 전체 산업재해율 0.45%보다 1.5배 높고, 농촌인구 고령화와 농기계 이용 확대 등에 따라 농업 분야 재해 발생 위험은 계속 증가하고 있어, 국가 주도로 재해를 예방할 필요성이 커졌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 발표된 농식품부 제1차 농업작업 안전재해 예방 기본계획은 '안전한 일터, 건강한 농업인'을 비전으로, 2024년까지 농업작업 사망 사고율을 현재보다 30% 낮추겠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이를 위해 농진청은 ▲ 안전재해 예방 관리·협력체계 강화 ▲ 농업 안전재해 예방에 관한 실천인식 제고 ▲ 연구개발·예방사업·전문인력 육성을 통한 현장 안전관리 강화 ▲ 재활 지원 및 조사·평가·환류 시스템 강화 등, 4대 부문의 38개 세부과제를 선정했다.

우선 국가 단위 안전재해 예방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농식품부, 농진청, 지방자치단체 담당관이 참석하는 안전재해예방협의회를 구성, 안전재해 예방 활동 현황점검·개선사항 협의 등을 하기로 했다. 

또 농업인 안전재해 보험료 지원을 확대, 안전재해 사전 예방과 사후보장의 연계를 강화한다.

아울러 농업인들의 안전재해 예방인식을 높이기 위해, 농작업 안전보건 교육을 늘리고 농업기계 안전전문관을 활용한 농업기계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강화하며, 언론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활용한 농업작업 안전재해 예방 홍보 활동도 벌인다.

안전한 개인 보호구와 장비 등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국가 주도의 농작업 재해 예방 시범사업, 현장 전문인력 지원 사업도 시행하며, 농업작업 환경을 고려한 안전보건 관리 기준과 지침도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해를 입은 농업인의 직업 재활을 돕는 '취약농가 인력지원 사업(영농도우미)' 사업을 수행하고, 안전재해 예방 관련 우수 사례를 발굴해 공유하는 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김경규 농진청장은 "농업인 산재 예방 국가 기본계획이 목표를 충실히 이루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