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한달 만에 발생한 '아이폰6 대란'의 여파가 크다. 아이폰 대란 이후 지날달 예약가입을 하고 지난달 31일 새벽부터 줄을 서서 아이폰6을 받은 고객들이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가 지난달 31일 아이폰6 출시를 기념해 유명 연예인을 초청하고 고가의 경품행사를 진행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반포동 LG유플러스 서초직영점에서 열린 아이폰6 론칭 행사에서 최소 하루에서 이틀을 기다려 아이폰6을 개통하게 된 시민들이 개통을 기다리고 있다./뉴시스

이날 아이폰을 구매하기 위해 매장 앞에서 밤을 새워가며 기다린 후 아이폰6를 수령했다.

하지만 지난 1일 밤부터 2일 새벽까지 아이폰6 16GB 모델이 일부 온라인 판매점 등에서 10만~20만원에 팔리는 사태가 발생했다.

하루 만에 아이폰6 가입자들은 '호갱님'으로 바뀌었고 이들은 자신들이 구입한 금액과 최대 40만 원까지 차이가 나는 금액에 분통을 터트렸다.

또 '아이폰 대란'을 통해 휴대폰 계약을 한 고객들 역시 불만이 쇄도 하고 있다. 정부가 '아이폰6 대란'에 대해 과장금 부과, 형사고발 등 후속조치를 검토하겠다고 강하게 경고했고 이에 대리점과 판매점이 개통취소, 기기회수 등 진화에 나섰기 때문.

아이폰6 16GB에 실린 70만원 상당의 장려금은 현재 중단된 상태다.

이번 '아이폰 대란'과 관련해 이동통신 유통업계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번 일로 인해 유통점의 인식이 부정적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측은 주도 또는 참여자가 협회 회원사일 경우 탈퇴 조치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단통법 시행초부터 휴대폰 구입비 상승과 달라지지 않는 요금제에 이의를 제기해 오던 소비자들은 이번 '아이폰 대란'에 정부가 강력 대응 방침을 예고하자 불만은 더욱 커지고 있다. [미디어펜=이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