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채택구제회계기준 재무제표 작성·코로나19 지원책 등 재점검 필요"
   

[미디어펜=이다빈 기자]HDC현대산업개발은 9일 아시아나 인수와 관련해 계약조건을 원점에서 재협의해야 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에 변함이 없다"며 "인수상황 재점검 및 인수조건 재협의 등 한국산업은행 및 계약 당사자들 간의 진정성 있는 노력을 통해 아시아나 인수가 성공적으로 종결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는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지난달 29일 HDC현대산업개발에 오는 27일까지 인수 의사를 밝힐 것을 요구한데 대한 회신이다.

앞서 HDC현대산업개발과 미래에셋 컨소시엄은 금호산업과 이달 27일까지 아시아나항공의 거래를 끝내기로 지난해 말 주식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도 인수 절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HDC현대산업개발에 따르면 외국의 기업결합 승인을 위해 법률 자문을 받았고 인수자금 조달계획을 위해 유상증자, 회사채 등을 발행하는 등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면서도 "인수 계약 체결일 이후 예상할 수 없었던 인수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는 여러 상황들이 명백히 발생되고 있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계약 체결 당시와 비교해 2019년 말 기준 2조8000억원의 부채가 추가로 인식되고, 1조7000억원 추가 차입으로 부채가 4조5000억원 증가됐다. 부채비율은 계약 기준인 2019년 2분기 말에 비해 2020년 1분기 말 1만6126% 증가했고 자본총계 역시 계약 기준에 비해 올해 1분기말 1조772억원 감소해 자본잠식이 심각한 상황이다. 

당기 순손실 역시 2019년 순손실과 2020년 1분기 당기순손실을 합하면 2019년 12월 공시 대비 총 8000억원 이상 늘었다.

이와 더불어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4월 21일 아시아나항공이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에 1조7000억원의 추가 차입 및 차입금의 영구전환 사채 전환, 정관 변경, 임시주주총회 개최 계획 등을 통보했지만 다음날 사전동의 없이 이사회에서 추가자금 차입을 승인한데 데에도 유감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 서면을 통해 각자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등 혼선은 최대한 막고 논란의 여지는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향후 논의가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확정하기 위해 △한국채택구제회계기준(K-IFRS)에 따른 계약 기준 재무제표 작성 △코로나19 타격을 극복할 지원책과 방안 △아시아나항공 자본구조 변경 있을 시 대책 마련 등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아시아나항공을 성공적으로 인수해 발전시켜 향후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정상화와 국제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M&A에 그룹의 사활이 걸려있는 만큼 모든 이해관계자와 주주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