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식사문화 감염병 확산에 취약...덜어 먹기, 위생적 수저관리 등
   
▲ 1인마다 따로 차린 반찬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를 계기로, 감염병에 취약한 우리 식사문화를 개선하고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차 식품안전정책위원회에서, '식사문화 개선 추진 방안'을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보고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하나의 찌개나 반찬을 여러 사람이 같이 퍼먹거나, 수저를 여러 사람이 만지는 행위가 감염병을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됨에 따라, 정부는 ▲ 음식 덜어 먹기 ▲ 위생적 수저 관리 ▲ 종사자 마스크 쓰기를 3대 식사문화 개선과제로 선정했다.

우선 음식 제공방식, 조리기구 관리 등을 담은 지침을 마련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외식단체에 보급한다.

또 외식업체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위생 기준을 준수하는 우수 한식당을 선정해 선도적 모델로 제시하고, 유형별 맞춤형 식기와 도구 발굴을 위해 외식단체 등과 협업해 공모전을 개최, 여기서 발굴한 우수 제품은 외식단체를 통해 구매로 이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 중인 '(가칭)안심식당' 제도를 전국으로 확산하고자, 식사문화 3대 개선 과제를 실천하는 외식업체를 지자체가 '안심식당'으로 지정하도록 기준을 마련하고 모범음식점, 지자체 지정 맛집 등에 우선 선정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식품진흥기금 등 지자체 재원을 활용해 개인 접시 등 물품 및 융자를 지원하고, 공무원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안심식당' 이용을 장려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홍보도 추진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외식업체의 의무를 강화하기 위해 종사자 마스크 쓰기, 소독 장치 구비 등 방역 상 중요한 사항은 상시로 지켜질 수 있도록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외식영업자의 법정 교육 과정에 식사문화 개선 내용도 포함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민들이 식사문화 개선의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도록, TV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홍보·교육 활동과 캠페인을 전개한다.

식사문화 개선 연관 산업도 활성화하고, 우수 외식 기자재의 개발과 보급도 추진한다.

기능성 소재 주방용품 개발을 지원하고 공모전을 통해 발굴한 혁신적 주방기기와 식기 개발 아이디어 상품화를 도우며,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주문·매장 운영 시스템 구축과 음식 포장기술 개발을 촉진함과 아울러, 로봇과 같은 푸드테크 기술의 외식 분야 상용화도 추진한다.

한편 농식품부 주관으로 민·관 합동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추진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행 실적이 우수한 지자체에는 포상 등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농식품부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코로나19가 지속하는 상황에서 식사문화 개선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큰 상황"이라며 "정은 더하고 음식은 덜자는 캐치프레이즈로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