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반도'가 연상호 감독의 전작인 애니메이션 '서울역', 그리고 '부산행'의 세계관을 확장하는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웹툰 등 플랫폼을 넘나들며 넘어 끊임없이 도전하는 연상호 감독은 '서울역', '부산행'에 이어 '반도'까지 관통하는 자신만의 유니버스, '연니버스'를 구축했다. 

'서울역'은 의문의 바이러스가 시작된 서울을 배경으로 아수라장이 된 대재난 속에서 오직 생존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애니메이션. 제34회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실버 크로우상(Silver Crow)을 수상하고, 앙시, 몬트리올, 시체스 등 해외 유수 영화제 주요 경쟁 부문에 초청되며 '부산행'의 탄탄한 배경이자 프리퀄로 전 세계 팬들을 열광시켰다. 

제69회 칸 국제 영화제 미드나잇 스크리닝 초청작 '부산행'은 K-좀비의 바이블로 통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모았다. 국내에서는 1156만 명의 관객을 기록했고 월드 와이드 흥행 수익 1억 4천만 불을 달성하며 한국 영화의 위상을 높였다.


   
▲ 사진='서울역', '부산행', '반도' 메인 포스터


좀비를 소재로 본인만의 세계관을 탄탄히 다져온 연상호 감독은 '반도'로 다시 한 번 전 세계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반도'는 '부산행' 그 후 4년, 폐허가 된 땅에 남겨진 자들이 벌이는 최후의 사투를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 '부산행' 이후의 이야기는 전 세계 영화 팬들이 오랜 기다림이었다.

 "'부산행' 이후 한국에서는 어떤 상황이 펼쳐질까에 대한 상상을 많이 했다"는 연상호 감독은 전대미문의 재난 후, 폐허가 된 반도라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 위로 다채로운 캐릭터들을 쌓아 올렸다. 피할 수 없는 제안을 받고 반도로 돌아온 사람들, 그곳에서 들개처럼 살아남은 사람들, 좀비보다 더 위험한 존재가 된 미쳐버린 사람들까지 다양한 인간군상을 긴박한 이야기 속에 담았다. 

'부산행'이 한국 상업 영화 최초로 좀비를 대중문화의 중심으로 가져다 놓으며 장르적 저변을 넓혔다면 '반도'는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한 최초의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으로 신선한 재미와 충격을 전한다. 달리던 기차에서 광활한 도심으로 배경을 확장한 만큼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압도적인 비주얼과 더 커진 스케일, 속도감 넘치는 액션이 올여름 스크린을 시원하게 강타할 예정이다.

'반도'는 오는 7월 국내와 해외 주요 국가들에서 동시기 개봉 예정이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