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한화생명이 김동원 상무 주도하에 미래 경쟁력을 위한 디지털 중심 조직개편에 나섰다. 

   
▲ 한화생명 63빌딩/사진=한화생명


15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이전 13개 사업본부 50개팀에서 15개 사업본부 65개팀으로 변경됐다.

15개 사업본부 중 9개 사업본부가 디지털 및 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로 꾸려졌다. 65개팀 중 39개팀이 속해있어 본사 내 사업본부의 과반이 넘는 60%가 디지털, 신사업 영역으로 개편된 것이다. 

전체 임원 56명 중 디지털 및 신사업 담당 임원은 22명으로 평균 연령은 45세다. 전체 임원 평균 53세에 비해 젊은 임원을 배치해 디지털 금융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이같은 변화는 한화생명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CDSO)를 맡고 있는 김동원 상무가 주도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가져온 언택트(비대면) 시대로의 환경변화, 제로 금리의 현실화 등 대외환경 변화는 물론 보험업을 둘러싼 경쟁 심화에 따라 스피디하고 유연한 조직으로의 전환을 통한 시장대응을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개편된 조직체계에서는 직급에 상관없이 주어진 과제(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하고 전문성 있는 사람이 프로젝트 리더가 될 수 있다. 

또 프로젝트 리더에게는 성과 창출에 필요하다면 임원도 프로젝트 조직의 팀원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다. 

한화생명은 디지털 전환에서 뒤쳐지면 미래를 선점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기술전략실 △빅데이터실 △OI(Open Innovation)추진실 △MI(Market Intelligence)실 등 신사업 발굴을 위한 미래 지향적 조직으로 개편해 급변하는 사회적 트렌드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외에 전통적 대면채널인 영업분야에서도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을 구축했다. 

앞으로는 설계사가 보험사 점포에 출퇴근 하지 않고도 스마트 기기만으로도 보험 영업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김동원 상무는 작년 8월부터 한화생명의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CDSO)를 맡아 디지털정책과 업무를 주도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