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과 지방은행들이 올해 3분기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무담보’ 운전자금 대출금리를 되레 올려 ‘고금리 장사’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별로 실제 신규 취급하거나 만기 연장해주고 공시한 중소기업 운전자금용 신용대출 평균금리를 비교한 결과 총 17개 시중·지방은행 가운데 올해 2분기보다 3분기에 대출금리를 올린 곳은 전북, 국민, 우리, 수협, 한국SC, 한국씨티 등 6곳에 달했다고 매일경제가 보도했다.

아 신문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지난 8월 정책금리를 인하(2.5%→2.25%)함에 따라 시중금리가 떨어지는 추세에서 은행권 중소기업 대출금리는 역주행한 셈이다.

   
▲ 사진출처=뉴시스

또 10월 15일 한국은행이 추가로 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에 3분기에 대출금리 인하 요인은 더 컸지만 ‘은행권의 이중적인 대출행태’가 불거지고 있다.

전북은행은 중소기업 신용대출 평균금리를 올해 2분기 7.15%에서 3분기 7.66%로 0.51%포인트 높게 받았다. 국민은행은 7.58%였던 대출금리를 7.62%로 올렸다. 두 은행 모두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7%대 대출금리를 유지하고 있다. 같은 기간 우리(0.24%포인트) 수협(0.06%포인트) 한국SC(0.92%포인트) 한국씨티(0.71%포인트) 등도 대출금리를 일제히 높였다.

은행별로 대출 평균금리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기준금리를 낮추는 대신 가산금리를 고무줄처럼 늘려서 중소기업 부담을 가중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더해서 계산된다. 이 중 가산금리는 자금조달금리와 전략에 따라 은행들이 자체 기준으로 정할 수 있는데 사실상 ‘꼼수’로 조작한 셈이다.

올해 3분기에는 가산금리만 1%포인트 이상 올린 은행도 등장했다.

예를 들어 한국SC은행은 기준금리 인하(0.16%포인트)에도 불구하고 가산금리를 1.08%포인트나 높여 평균 대출금리를 급격히 끌어올렸다. 우리은행은 3분기에 기준금리를 0.22%포인트 낮췄지만 가산금리를 0.46%포인트 높였다. 이로 인해 평균 대출금리가 0.24%포인트 상승하게 됐다. 다른 은행들도 대출금리를 ‘적당히’ 내려서 면피한 것으로 보인다.

은행별 절대금리 기준으로도 금리 차이가 컸다. 연 7%대 금리를 매기는 국민은행에 비해 신한은행은 4%대 후반 금리를 책정하고 있다. 이 같은 금리 차이를 생각하면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하겠지만 중소기업들은 대부분 주거래은행에 발목이 잡혀서 이동하기조차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대출이자를 떠안아야 했다.

그러나 은행권은 중소기업에 ‘보증서 담보’로 대출할 때 올해 3분기에 일제히 금리를 인하했다. 은행별 평균 대출금리도 4%대로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