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는 국제 유가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석유를 원료로 하는 산업의 경우 국제 유가에 늘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처지다. 때문에 증권가에서는 최근 유가가 급락하면서 수혜주와 피혜주를 찾기에 혈안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석유를 동력으로 하는 항공, 해운주가 최대 수혜주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석유를 미리 사서 원료로 2차 가공품을 만들어내는 정유주는 평가 손실을 피할 수 없는 처지다. 

5일 주요외신에 따르면 뉴욕상품거래소(NYMEX)의 인도분 서부 텍사스유(WTI) 선물유가(12월물)는 전일대비 1.59달러 하락한 배럴당 77.19달러에 마감됐다. 이는 2011년 10월4일 이후 25개월만에 최저치다.

   
▲ 사진출처=뉴시스

런던석유거래소(ICE)의 북해산 브렌트 선물유가(12월물)는 1.96달러 하락한 배럴당 82.82달러를 기록했다. 두바이 현물유가는 배럴당 81.65달러에 마감돼 전일대비 2.39달러 급락했다.

최근 유가하락 속도가 가파르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어 금리 조기인상을 시사하면서 달러화 가치가 급등한 게 유가 하락의 주요 원인이었다.

증권가에서는 이에 따른 수혜주 찾기에 혈안이다.

   
▲ 사진출처=뉴시스

유가증권시장에서 항공주의 오름세가 뚜렷하다. 항공주는 항공유가 원가의 20~30%에 달하기 때문에 저유가 수혜가 기대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각각 4%, 1%대 상승세다. 유틸리티주인 한국전력을 비롯해 운송주인 현대글로비스, 한진해운 등도 눈여겨 볼만하다는 평가다.

대표적 피해업종인 정유주는 하락세다. SK이노베이션, S-Oil, GS 등이 일제히 내리고 있다. 정유업체들은 원유를 분기별로 구입하는데 유가가 추세적으로 하락할 경우 평가손실이 불가피하다.

김학균 KDB대우증권 투자전략 팀장은 "글로벌 공급 과잉과 경기둔화로 인한 수요 감소가 유가하락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며 "유가하락으로 인한 수혜주는 한전과 같은 유틸리티, 항공·해운업주 들이며 피해주는 정유주들"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