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이석우 공동대표가 북한 관련 대다수 언론의 보도에 우려의 뜻을 표했다.

18일 오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는 언론감시비평 시민단체인 미디어연대(공동대표 조맹기·이석우·황우섭)의 '2020 총선 100일의 기록, 정권의 나팔수들' 발간 기념 북콘서트가 열렸다.

이날 저자와의 대화에서 이석우 공동대표는 "KBS 등 거대 공영 언론들이 정권의 사유물이 되면 정권의 위기가 아니라 국가의 위기를 초래하며 단적인 예가 실상을 도외시한 채 대국민 일방 찬양 보도한 대북 평화 정책의 실패 귀결이 그것"이라고 지적했다.


   
▲ '2020 총선 100일의 기록, 정권의 나팔수들' 발간 북콘서트에 참석한 이석우 미디어연대 공동대표. /사진=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영상 캡처


그는 "북한 관련 보도는 국민에게 평화의 환상을 불러 일으켰지만 지금의 결과를 보라. 북측 위협의 강도만 더 높아졌다"면서 "진영 논리로 사건사고를 대하니 사회가 혼란에 빠지고 있다. 그건 진실이 아니고 정의가 아니다. 그건 전체주의로 가는 길이다"라고 비판하며 언론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 "국내 언론의 신뢰도를 조사하니 KBS, MBC, JTBC, 네이버가 1,2,3,4위다. 많은 국민이 'KBS는 괜찮겠지' 생각하는데, 저희의 모니터 결과 KBS는 정권의 나팔수 역할을 하고 있다. 위기를 느끼면서 모니터를 했다"며 언론의 원활한 감시·견제 기능 수행을 촉구했다.


   
▲ '2020 총선 100일의 기록, 정권의 나팔수들'. /사진=미디어연대


한편 '2020 총선 100일의 기록, 정권의 나팔수들'은 지난 4.15 총선 팩트체크 플러스(모니터) 기록이다. 지난해 말부터 지난 총선 직전까지 100일 동안 매주 KBS, MBC, JTBC, 연합뉴스 등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친 공영 언론을 중심으로 주요 보도프로그램과 시사프로그램을 조사·분석·비평해 발표한 '팩트체크플러스 보고서'를 이슈별, 주차별로 교차 재정리하고 요약 비평과 저자들의 핵심 비평 후기를 추가했다.

조맹기 서강대 언론대학원 명예교수와 이석우 동국대 객원교수(전 총리 비서실장/공보실장), 황우섭 KBS 이사(전 KBS 인재개발원장/심의실장)과 정책위원장인 박한명 파이낸스투데이 논설위원(미디어비평가) 등 4인으로 이슈별·주차별 개개 보고서마다 상대적인 전문성 등을 교환·확인해 완성도를 최대화했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