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21일인 일요일 오후, 태양의 절반 가량이 가려지는 부분일식이 일어난다.

21일 한국에서 관측할 수 있는 부분일식은 서울 기준 오후 3시 53분에 시작해 오후 6시 4분께 종료된다. 태양 면적의 45%가 가려져 최대 부분일식이 일어나는 시점은 오후 5시 2분께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볼 수 있지만 지역별로 태양이 가려지는 면적은 다르게 보인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오후 늦게 진행되기 때문에 시야가 잘 트인 서쪽 지역에서 봐야 전 과정을 볼 수 있다.

특히 제주도에서 가장 많은 면적인 57.4% 가량 가려진 태양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서울에서는 45% 가려진 상태를 관측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부분일식을 관측할 때 절대 맨눈으로 태양을 봐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선글라스 등을 끼고 태양을 직접적으로 보는 것도 피해야 한다. 적절한 장비 없이 부분일식을 관측하면 눈에 손상을 입거나 심한 경우 실명할 우려가 있다.

일식을 볼 때는 태양필터가 장착된 망원경 또는 특수 안경 등을 통해 태양을 봐야 한다. 태양 필터 역시 3분 이상 지속해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한국 이외에 서아프리카 중부, 동유럽, 인도 북부, 중국과 대만 등의 국가에서는 금환일식으로 관측된다. 

부분일식은 각 지역 과학관과 천문대 등에서 볼 수 있다. 한국천문연구원과 국립과천과학관은 페이스, 유튜브 등을 통해 부분일식을 온라인 생중계할 계획이다. 한국에서 관측할 수 있는 다음 일식은 2030년 6월 1일이다.

한편 일식은 해가 가려지는 정도를 기준으로 부분일식, 개기일식, 금환일식으로 구분된다. 

부분일식은 말 그대로 해의 일부가 달에 가려지는 현상이다. 개기일식은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 때 달이 태양 전체를 가리는 현상을, 금환일식은 달의 공전 궤도 상 지구와 달 사이 거리가 멀어 달이 해의 중심부를 지나도 해가 전부 가려지지 않고 테두리만 남아 금반지처럼 보이는 현상을 가리킨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