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팎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제2롯데월드몰 사업자인 롯데그룹이 이번에는 과도한 교통 개선 사업으로 당초 예상보다 훨씬 상회하는 금액를 투입한 것으로 나타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주변 교통 환경 변화에 따른 대책이긴 하지만 사업권을 가지고 있는 지방자지단체가 영업 인허가를 빌미로 롯데 측에 각종 비용을 떠넘긴 것이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 제2롯데월드/사진=뉴시스

지난 5일 매일경제가 제2롯데월드 교통개선사업비 추이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제2롯데월드 사용 승인을 위해 롯데 그룹이 교통 개선 등에 사용한 5160억원 중 1000억원 가량이 지자체의 민원으로 설계가 변경돼 사용한 비용이다.

이는 지난 2009년 국무총리실 행정협의조정위원회에서 추정한 사업비 대비 2배 이상 불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롯데 관계자는 지난 5월 임시회의를 통해 "교통 관련 사업비는 3000억원 정도로 예상했는데 공사를 하다 보니 4600억원까지 불어났다"고 밝힌 바 있다. 

일반적으로 교통 개선 대책 등을 위해 추가 부담 사업비는 건축비의 5% 수준이지만 제2롯데월드(걸설비3조5000억원)의 경우 15%에 이르고 있다. 

제2롯데월드 사업의 교통 개선 사업의 대표적 사례는 올림픽대로 미연결구간 일부 도로(잠실주공5단지~잠실나루역 1.1㎞) 개설 공사였다.

이는 도로 인근 장미아파트 주민들이 서울시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제2롯데월드 조기 개장 여부의 최대 걸림돌로 작용했다. 

쟁점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던 롯데 측은 결국 조기 개장을 위해 1108억원이라는 당초 예상보다 3배 가까운 금액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일각에서는 제2롯데월드 조기 개장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가 결국 이를 상쇄하고도 남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사업 인허가권을 지자체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기부채납에 응할 수 없는 구조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개선안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