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실효성 있는 방역 대책을 세우고자 국내 확진자의 임상 역학정보를 연구진에 공개할 계획이다.

   


25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방대본과 국립중앙의료원이 올해 4월 30일 기준으로 의료기관에 입원해 치료받았던 코로나19 확진자 중 격리 해제자 5500여명의 임상 정보를 오는 26일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되는 자료에는 연령대, 성별, 사망 혹은 격리해제 여부 등 기초 정보부터 초기 검진 소견, 입원 시 임상 소견, 평소 앓고 있던 질환이나 과거력, 중환자실 사용 여부 등의 내용이 담긴다. 

환자가 코로나19로 확진된 이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었는지, 산소마스크나 인공호흡기 등을 사용했는지, 혈액 검사에서는 어떤 결과를 받았는지 등도 알 수 있다. 

방대본은 개인정보 유출이 없도록 모든 정보를 익명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방대본은 26일부터 질병관리본부 누리집을 통해 정보 공개 신청을 받은 뒤, '코로나19 환자 정보 활용 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안이 확보된 시스템에서 연구진에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7월부터는 국립중앙의료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과 협조해 의약품 사용 내용, 평소 앓던 지병(기저질환) 정보 등도 추가해 순차적으로 정보를 확대 공개할 계획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