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70주년 기념행사에 22개국 유엔 참전국 정상들 출연 영상메시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25일 열린 6.25전쟁 70주년 기념식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 22개 참전국 정상들이 보내온 영상 메시지들이 상영됐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녹화한 영상에서 “공산주의를 막아내기 위해 용감하게 싸운 모든 분께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유엔 참전국을 비롯해 많은 도움을 준 분들께 우리가 합심해 이룬 성과는 실로 대단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여러분의 승리를 축하한다” 말했다.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도 영상메시지를 보내왔다. 사이먼 스미스 주한 대사가 대독한 메시지에서 엘리자베스 여왕은 “6.25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국민과 모든 참전용사에게 안부인사를 전한다”며 “대한민국을 수호하기 위해 희생된 모든 이들을 여러분과 함께 추모한다”고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5일 서울공항에서 열린 6·25전쟁 70주년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청와대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양국의 우정은 프랑스군이 참전해 맺어진 혈맹”이라며 “어제처럼 오늘도, 미래에도 변함없이 여러분 곁에 머무르겠다”고 강조했다.

독일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독일은 올해 통일 30주년을 기념하지만, 한국에게 분단은 아직 쓰디쓴 현실”이라며 “한국이 한반도 평화, 자유, 안정을 추구함에 있어 큰 성과를 거두길 기원한다”고 했다.

인도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한반도에 인도60공정야전병원부대를 배치해 기여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전쟁이 남긴 잿더미에서 위대한 나라를 건설한 한국인들의 극복성과 결의에 경의를 표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를 지키고 증진시키기 위한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인도 정부와 국민은 한반도의 영구적인 평화를 추구하고 있는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터키 레젭 타입 에르도안 대통령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평화와 안보 그리고 국제 평화의 확립을 위해 함께 싸운 우리의 용맹한 병사들은 영원히 지속될 우정을 돈독히 쌓았다”며 “우리는 6.25전쟁에서 전례 없는 연대에서 생긴 끈끈한 우정이 나날이 돈독해지고 있음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