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해남군 내 한국남부발전·KB자산운용·에너지인프라자산운용 함께 EPC 수행
   
▲ 전남 해남 구성지구 솔라시도 태양광발전소 부지 전경./사진=한양

[미디어펜=이다빈 기자]한양이 한국남부발전, KB자산운용 및 에너지인프라자산운용 등과 함께 전남 해남군 구성지구 솔라시도 일대 부지 약 158만㎡에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하고, 신재생 에너지 사업 분야로의 진출을 본격화한다고 29일 밝혔다. 

솔라시도 태양광발전소는 국내 최대 규모인 98MW급의 태양광 발전설비와, 세계 최대 용량인 306MWh 급의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갖췄다. 이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량은 연간 약 129GWh로 약 2만7000여 가구가 1년 동안(가구당 월 400kWh 이용 기준) 이용할 수 있는 양이다. 한양이 부지조성에서부터 EPC(설계, 조달, 시공), O&M(관리 및 운영)까지 사업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한다.

또 보성산업 등 그룹 계열사와 발전소 개발 비전을 담아 약 4만5000평 규모의 공원 ‘썬가든(Sun Garden)’을 조성했다. 이 공원은 발전소 단지 중앙, 총 면적 약 15만㎡ 규모로 원형광장과 단지 전체를 가로지르는 약 50m 폭의 십자도로에 라일락, 후박나무, 야생초 등을 식재해 조성했다.

한양은 썬가든과 발전소 준공 후에도 선진화된 태양광발전 시설 운영 및 관리체계를 갖춰나갈 계획이다. 열화상감지 기능을 탑재한 드론을 활용해 태양광 패널 등 모듈과 ESS 장치의 이상 유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데이터들을 분석하고 학습함으로써 발전소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확보해 기술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양 관계자는 “이번 발전소는 한양이 에너지개발 사업에 진출한 이후 거둔 첫 성과물이자 신재생 에너지 사업으로의 확대를 위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청정 에너지원인 햇빛을 자원화해 발생한 수익을 지역주민들과 공유하고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양은 LNG 분야에서 올해 3월 산업부로부터 20만 kL급 LNG 저장탱크 및 LNG 터미널 포함 시설 전반에 대한 공사계획인가를 받았다. 5월에는 전남도와 여수시, 발전공기업 등과 1조30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맺고 상호 협조키로 하는 등 에너지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