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사태 원인, 과거 비정상 경영서 비롯…꼬리 자르기 정치 쇼"
"국토부, 타 항공사 경영에는 간섭하며 이스타에는 눈 감는다"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ALPA-K)·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연맹(준) 로고./사진=각 단체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이상직 의원은 책임 회피 중단하고 대주주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라! "국토교통부는 더 이상 수수방관 하지 말고 이스타항공 정상화 적극 해결하라!"

민간 항공 조종사들이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 이스타항공 경영 정상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1일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연맹(준)과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ALPA-K)는 성명을 내고 "장기간 임금체불과 운항중지로 생활고에 시달리는 이스타항공 동료들을 바라보며 민간항공조종사들은 최대한 이른 시일 내 M&A를 통해 이들이 현업에 복귀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었다"고 발표했다.

이어 이들은 "이상직 의원 일가가 주식 헌납을 통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처럼 행동하지만 본질은 이상직 의원 일가가 인수과정에서 빠지고 모든 책임을 상대방과 직원들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며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연맹과 협회는 "이스타항공 사태의 원인은 과거의 비정상 경영에서부터 비롯됐다"며 "이 의원 일가는 경영에 참여한적 없다고 주장하며 임금 체불 5개월 간 무대응으로 일관하다 각종 의혹이 언론에 보도되자 마지못해 책임을 통감하는 척 꼬리 자르기 정치쇼를 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한 "창업과정의 비정상적인 자금출처·편법 증여 의혹·어린 자녀들의 회사 임원 보직·투명하지 않은 회계처리 등 모든 과정이 합법·공정·도의를 벗어난 전형적인 적폐 행위"라고 규정했다. 아울러 "언론 보도에 따르면 헌납 주식이 체불임금 지급에 사용될 가능성도 희박해 보인다"고도 덧붙였다.

국토교통부에 대한 날선 비판도 이어갔다. 이들은 "헌법에 보장된 노동자의 단체행동권을 제한하며 항공사를 관리해온 국토교통부는 국내 모든 항공사를 국가기간산업 및 필수공익사업장으로 지정하면서도 이스타항공에 대해 어떠한 역할도 하지 않고 있다"고 일갈했다.
 
국토부는 항공사의 △면허 인·허가 및 취소 △항공기 도입 △노선권 △각종 규정 인가 권한을 독점하고 있어 항공사들의 절대 갑으로 통한다. 하지만 유독 이스타항공 문제에는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게 조종사들의 평가다.

연맹과 협회는 "과거 타 항공사의 경영 문제에 국토부가 적극 개입한 사례와 비교해 봐도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들은 "이 의원과 국토부가 이스타항공 조종사들의 체불 임금 문제가 해결되고 원만한 기업인수가 완료될 때까지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기를 촉구한다"며 "이스타항공 조종사들이 하루 빨리 현업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이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